[중고] 인생
위화 지음, 백원담 옮김 / 푸른숲 / 2007년 6월
평점 :
판매완료


**삶이 무엇인지 궁금 할 때**

인생 이란 무엇인가?
산다는건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우린 종종 고민하고, 고민한다.
이런 고민에 대해서 위화는'인생'을 통해서 우리에게 이렇게 말한다.

사람은 살아가는 것 자체를 위해서 살아가지, 그 이외의 어떤 것을 위해 살아가는 것은 아니다 라고.

삶에는 옳고 그름이 없듯이, 그 누구의 삶도 헛되거나, 귀하고 천한 삶은 없는 것이라고, 그냥 모두다 살아가는 것 뿐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살아보지 못한 타인의 삶을 부러워하고 동경한다.
위대한 사람이나, 유명한 사람, 혹은 경제적으로 성공을 거둔 사람을 동경하고 잘 살았다고, 성공한 삶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아주 지극히 보통적이고 평범한 삶에 대해서는 뭔가 잘못 산것 같다고, 열심히 살지 않았다고 생각을 한다.

그렇기에 나이 들어서 자신의 삶을 뒤돌아 볼때, 무얼하고 살았는지 몰라하며, 아무것도 이루어 놓은게 없다고 늙음을 한탄하고 자신의 삶을 헛 살았다고 괴로워한다.

'인생'은 푸구이라는 한 노인의 고단한 삶을 통해 살아간다는게 무엇인지를 진솔하게 토로한다.
여기에는 한 사람의 삶을 통해 중국의 근현대사를 신랄하게 보여주며, 한 가정의 흥망성쇠 속에서 가족간의 사랑과, 부부간의 사랑, 남매간의 사랑, 할아버지와 손자간의 사랑, 인간 푸구이와 소 푸구이간의 사랑, 우정을 볼 수있다.

푸구이의 인생은 젊었을때는 지주의 아들로 방탕하며 살았고, 자신의 방탕함으로 몰락한 가정을 일으키고자 소작농으로 전락한 삶을 자신의 운명으로 받아들이며 열심히 살아간다.
그러나 인생이란 열심히 묵묵히 살아 간다고 칭찬해주고 격려해 주지는 않는다.
그의 인생은 몹시도 고달프다 못해 차라리 삶을 포기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힘겹고, 애처롭고, 어처구니가 없다.
그런데도 푸구이는 자신의 삶을 평범하게 잘 살았노라 말한다.

-내 평생을 돌이켜보면 역시나 순식간에 지나온 것 같아.
정말 평범하게 살았지. 아버지는 내가 가문을 빛내기를 바라셨지만, 당신은 사람을 잘못 보신 게야. 나는 말일세, 바로 이런 운명 이었던 거라네.젊었을 때는 조상님이 물려준 재산으로 거드름을 피우며 살았고, 그 뒤로는 볼품없었지, 나는 그런 삶이 오히려 괜찮았다고 생각하는데, 내 주변 사람들을 보게나, 룽얼과 춘성, 그들은 한바탕 위세를 떨치기는 했지만 제 명에 못 죽었지 않은가.
사람은 그저 평범하게 사는게 좋은거야.
아옹다옹 해봐야 자기 목숨이나 내놓게 될 뿐이라고 -
- 본문 중-

위화는 해학의 작가다,
허삼관 매혈기 에서도 인생의 풍파를 해학적으로 풀어 내더니 '인생'에서도 나를 허허롭게 웃게 만든다. 위화 특유의 유머, 웃기면서도 결코 맘놓고 웃을수 없게 하고, 슬픈 눈물을 흘리게 만든다.

어머니의 병 때문에 의사를 부르러 가던 중 중국민족해방 운동으로 국민당과 공산당의 내전이 막바지에 이른때 군인으로 끌려가서 생사를 넘어 이년 만에 집으로 돌아가고, 돌아온 집에는 벙어리가 되어버린 딸과 아내와 아들 만이 맞아 준다.
수혈을 해주다가 자신의 피를 다 뽑힌채 억울하게 죽은 어린 아들을 손수 묻어주고,
아들을 낳다 죽은 딸을 자신의 손으로 묻으며, 평생을 자신을 만나 고생한 아내를 손수 묻고, 사위와 어리디 어린 손주까지 자신의 손으로 묻어 주었는데, 자신의 삶이 평범 했다고 하니,
너무 운명론자가 아닌가? 하며 괜시리 부아가 치밀기도 한다.

어쩌면 푸구이가 부인과 읊조리던 말이 이해가 되는것 같기도 하다.
"그게 다 운명인 거지".
모든걸 다 운명으로 받아들인 푸구이~~
푸구이로서는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었다.
받아들이거나, 삶을 포기 하거나, 푸구이는 '운명'이라고 치부하며, 받아들이는 쪽을 택한다.
내일의 더 나은 삶을 기대하거나, 위해서가 아닌, 주어진 오늘을, 매일매일을 살아내기로 선택한 것이다.

위화는 푸구이를 통해 그렇게 살아가는 거라고 말한다.
인간으로는 어쩔 수 없는 삶, 그렇다고 포기하고 뒤로 물러서거나, 인생에게 비겁하게 무릎을 꿇거나 등을 보이지 않겠다는,
나는 꿋꿋이 그대로 직진을 할것이며 내 삶을 살아 내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푸구이는 운명론자가 아니다.
그냥 자신의 노력으로는 어쩔수 없었기에
그 모든 삶을 받아들인 것이다.
모두다 죽고 소 푸구이와 함께 남은 삶을 어깨에 나란히 걸머지고 살아가는 푸구이가 인생의 완승자 인 것이다.

푸구이는 라오취안 같이 인생을 얕잡아 보다 허망하게 죽음을 맞이하지 않았고, 춘성처럼 열정적으로 위세를 떨치다 인생에 굴복하고 스스로 죽음을 택하지도 않았다.
그저 자기에게 다가온 삶을 모두다 받아들이고
흡수해 버린 것이다.

푸구이의 삶의 이야기를 들은 화자
(젊은 민화수집가)는 이렇게 말한다.

-푸구이 노인처럼 잊히지 않는 사람은 두 번 다시 만나지 못했다.
자기가 살아온 날들을 그 처럼 또렷하게, 또 그처럼 멋들어지게 묘사할 수 있는 사람은 그 말고는 또 없었던 것이다.
그는 과거의 자신을 제대로 볼 수 있는 사람 이었고 자기가 젊었을 때 살았던 방식 뿐만 아니라 어떻게 늙었는지도 정확하게 꿰뚫어 볼 수 있는 사람 이었다.
그런 노인을 시골에서 만나기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아마도 가난하고 고생스러운 생활이 그들의 기억을 흩뜨려 뜨렸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은 대게 지난 일들을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라, 난감한 미소를 지으며 대충 얼버무리기 일쑤였다. 자기가 살아온 날들에 별다른 애정이 없는듯, 마치 길에서 주워들은 것처럼 드문드문 기억할 뿐이다.
한두 마디로 자기가 생각하는 모든 것을 표현해 버렸다. -
-본문 중-

-이생각 저생각 하다 보면, 때로는 마음이 아프지만 때로는 아주 안심이 돼.
우리 식구를 전부 내가 장례를 치러주고,
내 손으로 직접 묻어주지 않았나.
언젠가 내가 다리 뻗고 죽는 날이 와도 누구를 걱정할 필요가 없으니 말일세.
나도 편히 생각하기로 했다네.
내가 죽을 차례가 되면 편한 마음으로 죽으면 그만인 거야.~~ - 본문 중 -

나는 내 삶을 제대로 볼 수 있을까?
내가 젊은날을 어떻게 살았고 어떻게 늙어가는지를 꿰뚫어 볼수 있을까?
그 답은 내가 내 인생을 얼마나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살았느냐에 달려있는것 같다.
인생아 오거라~~
내가 너에게 등을 돌리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니 나랑 벗 삼아 어깨동무하고 걸어가자 꾸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