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생각
유석문 지음 / 로드북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 생활에 독불장군은 없다. 홀로 무인도에서 살지 않는 이상 나 혼자 독야청청 홀로 잘 먹고 잘 살 수는 없다. 주머니 속 구슬처럼 이리 흔들 저리 흔들 부딪쳐 상 쳐나고 깨지며 사는 게 인생이다.

누군가는 자기 일에 만족을 느끼고, 누군가는 억지로 꾸역꾸역, 누군가는 즐겁고 신나서 한다.

저자는 프로그래머(CTO)이지만 이 책은 전혀 딱딱한 전문 서적이 아니다. 그렇다고 자기 계발서? 도 아니다 어느 전문 프로그래머의 공감 이야기이다. 모든 사람에게 권하고 싶을 만큼 솔직하고 진심이 느껴지는 좋은 책이다. 어떤 직업군 이든, 어느 지위에 있든 상관없이 고민 있을 때 아무 곳이나 펼쳐 한 장씩 쓱쓱 읽기에 좋다.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면 행동하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는 말이 있다.
깊은 생각에서 나오는 행동하는 삶을 살려고 노력하는 것이 글에 고스란히 묻어있다. 어떻게, 무엇을, 왜, 생각하며 살아야 하는지를 말해주고 있다. 세상은 점점 생각 없이 흘러가는 대로 사는 사람들이 많다. 생각 좀 하고 살라라는 말이 결코 부정적 의미로 들리지만은 않는다.

지금까지 저자가 경험한 일들을 링크드인에 올린 글들이라 1차 검증이 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수많은 팔로워들의 공감과 좋아요, 도움이 되었어요를 받았다.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공감 갔던 적은 처음이다‘라고 말하는지 첫 장을 읽으면서부터 깨닫게 된다. 이해, 공감, 소통, 협업에 대해 자신이 격은 일화들로 쉽게 풀어 이야기를 들려주니 내 얘기 같아 공감이 쉽게 되는 것이다.

이 책에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다. 취업, 진료, 직장 생활, 발표 등을 다루고 있는대 전혀 어렵지 않다. 철학과 인문서를 읽는듯한 느낌도 든다. 저자의 인생철학이 고스란히 묻어있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 사회 초년생인 분, 이직을 준비하는 분, 승진을 앞두고 있는 분, 미래가 보이지 않아 두렵고 걱정인 분,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히 일하는 분들, 모두 모두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다양성이란 개인에 대한 존중입니다.˝

˝피드백은 단순히 맞다/틀리다가 아니라 상대가 한 행동에 대한 객관적 사실만 알려주어야 한다.˝

˝개인이 아닌 조직의 통섭 역량으로 함께 더 뛰어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세상의 변화에 이해가 안 간다는 느낌이 든다면 배울 기회가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마주한 문제가 힘들어 다른 곳은 여기와 다를 것이란 막연한 기대를 하는 일은 문제의 종료에 따라 소용이 없을 수 있습니다. 막연한 기대보다는 정확히 살피고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인세를 전부 기부하신다니~ 따뜻함까지 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