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미국의 하와이 진주만을 공격했다. 그리고 미국과 영국에 미 서저포고를 했다. 1941년이 다 저물어가는 12월 8일 일어난 사건이었다
 다음날인 9일 동경은 온통 축제 분위기였다. 신문마다 그 사건을 대서특필했고, 사진들을 그야말로 대문짝만하게 실어놓고 있었다. 그 사진은일본공군의 공격을 받아 시꺼먼 화염에 휩싸여 있는 미국의 군함들이었다. 그 자극적인 사진은 일본사람들을 흥분시키고 있었다. 사람들은 일본이 신생 강대국인 미국을 이겼다는 승리감에 들뜨고 있었다. 그 흥분된 분위기 속에서 그 사건이 새로운 전쟁의 시작이라는 우려는 찾아볼수가 없고 일본은 세계 최강국으로 둔갑해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