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 GRIT -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앤절라 더크워스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이라는 문장이 눈에 띄는 책이다. 처음 본 그릿(Grit)이라는 단어는 사전적으로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라고 한다. 낯선 단어지만 성공의 비밀이 담겨있다는 말에 내용에 흥미가 생겼다.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 특성을 알고자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조사하였다. 각 분야마다 변인이 존재했지만 그릿이 모든 분야에서 성공을 예측해 주는 요인이었음을 밝혀낸다. 그들에게는 ‘지속적인 동기부여’, ‘역경을 극복하려는 끈기’, ‘의식적인 연습’을 해나가는 열정과 투지가 있었다. 일반인에게 쉽지 않은 행위를 지속, 반복적으로 해나가는 힘의 원천이 무엇인지, 그런 태도는 어떻게 생기는지, 후천적으로 만들 수 있는지 의문이 생겼고 책을 통해 의문을 해결할 수 있었다. 관심과 흥미 감정 분야의 권위자 실비아에 의하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세상을 탐색하고 변화와 다양성을 바라는 것은 인간의 기본 욕구라고 한다. 그런데 초보자가 느끼는 새로움과 전문가가 느끼는 새로움이 다르다고 한다. 초보자에게 새로움은 이전에 접촉한 적이 없는 대상이고, 전문가에게 새로움은 이전과 미묘한 차이가 있는 대상이다. 그들은 그 미묘한 차이를 계속 정복해나가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재능을 더 선호하는 편견에 대해 설명하며 재능 또한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발전할 수 없음을 강조한다. 재능보다 그릿이 더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책 속에 있는 문항을 보고 나의 그릿 점수를 체크해보았더니 그릿, 끈기, 열정 점수가 똑같이 3.4로 아주 낮은 편에 속했다. 나는 다양한 일에 도전하고 빨리 포기하는 편이어서 책 속 표현에 의하면 ‘단기 일꾼’이었으니 당연한 결과라고 본다. 어느 순간부터 기복 없이 평탄한 생활을 해왔고 무언가에 대해서 ‘더 잘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한 적이 거의 없다. 그런데 누군가는 항상 스스로에게 그런 질문을 던지고 더 높은 목표 달성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한다는 게 나를 각성하게 했다. 그릿은 변할 수 있다니 나도 변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제일 많이 들었던 의문은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에게 그릿을 심어줄 수 있을까?’였다. 미국과 한국 부모들의 가치관과 성향, 교육 시스템은 많은 차이가 있다. 14살까지 특수학교를 다니던 아이가 가능성을 믿어준 교사를 만나 결정적인 전환점을 맞이하여 심리학 교수가 되었다거나, 두 살 때 뇌성마비 진단을 받아 정상적으로 걷고 발음하기 힘든 여자 아이가 연예인이 되기 위해 고등학교를 중퇴하겠다고 했을 때 부모가 믿음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고 결국 코미디언으로 성공하였다는 사례들은 그야말로 먼 나라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그래도 그러한 사례를 보고 조금이나마 긍정적인 미래를 꿈꿔본 것과 부모로서 나의 성향을 파악한 것은 큰 성과인 것 같다. 나는 성장형 사고방식에 가깝지만 아이에게는 고정형 사고방식을 요구하는 엄마였다. 좋아하는 일을 스스로 선택하게 해줘야 아이들이 관심사를 발견하고 열정으로 발전시켜 나갈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앞으로는 아이에게 성장형 사고방식과 그릿을 강화하는 문장들을 자주 사용해야겠다. 시대가 빠르게 변하는 만큼 아이가 내 품에서 떠날 시간도 더욱 빨라질지 모르겠다. 그동안 아이에게 최대한 좋은 영향을 주는 엄마가 되고 싶다.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고.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우리의 허영심과 자기애가 천재 숭배를 조장한다." 니체가 말했다. "왜냐하면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신적인 존재’로 부르면 ‘우리는 그와 경쟁할 필요가 없어진다.’"

(... )

"사고를 한 방향으로 모아 모든 것을 소재로 활용하며 자신과 타인의 내면을 부단히 관찰하여 어디에서도 본보기와 자극을 찾아내고, 지칠 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 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룬다.

(... ) 니체는 재능에 대해서 뭐라고 했을까? 그는 누구보다도 장인을 본보기로 생각하라고 말한다. "소질과 타고난 재능에 대해 말하지 말라! 타고난 재능이 거의 없어도 위인이 된 이들을 여럿 들 수 있다. 그들은 탁월한 솜씨를 배워서(우리가 이름 붙인 대로) ‘천재’가 되었다. 그들은 모두 유능한 장인답게 작은 부분을 제대로 만드는 법부터 진지하게 배운 다음 전체를 구성하는 일에 조심스럽게 도전했다. 그들은 눈부신 전체에 감탄하기보다 작고 부수적인 것들을 잘 만드는 데서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에 거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그릿의 전형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네 가지 심리적 자산

1. 첫째는 관심이 다.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된다. 대체로 자기 일에 푹 빠져 있고 일에서 의미를 발견한다. 계속 일에 매력을 느끼고 아이 같은 호기심을 내비치는 그들은 ‘나는 내 일을 사랑해! ’라고 온몸으로 외친다.

2. 둘째는 연습이다. 이는 어제보다 잘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를 말한다. 그러니까 특정 영역에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킨 다음에는 온 마음을 다해 집중하고 난관을 극복하며 기술을 연습하고 숙달시켜야 한다. 그릿은 현재에 안주하기를 거부한다.

3. 셋째는 목적이다.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목적이 없는 관심을 평생 유지하기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4. 넷째는 희망이다.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 주는 끈기를 말한다. 희망은 모든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영유아는 실수에 개의치 않고 배움에만 몰두한다. 앉으려고 애쓰는 아기나 걸음마를 배우는 돌쟁이를 한번 지켜 보라. 실수하고 또실수하고, 실패하고 또실패한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기술 수준을 능가하는 일에 온전히 집중해서 도전하고 많은 피드백을 받으며 배워간다.

(...)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가 찾아온다. 아이들은 유치원에 입학할뮤렵부터 자신의 실수에 어른들이 특정 반응을 보인다는 사실을 눈치채기 시작한다. 우리 어른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가? 인상을 찡그린다. 얼굴도 약간 붉힌다. 자녀에게 달려가서 무엇을 잘못했는지 지적한다. 그래서 어떤 가르침을 주는가? 부끄러움, 두려움, 수치심이다. (...) "그들은 코치와 부모, 친구 혹은 대중대체를 통해 실패는 나쁘다고 배웠기 때문에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모험을 피하고 최선을 노력을 다하지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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