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적 글쓰기 - 열등감에서 자신감으로, 삶을 바꾼 쓰기의 힘
서민 지음 / 생각정원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만 읽다가 서평을 남기기 시작하면서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나만 보려는 기록이었지만 막상 글을 쓰려니 어떻게 시작하고 끝맺어야 할지 막막했다. 더 난감했던 것은 내가 표현하고 싶은 문장과 단어가 머릿 속에서 맴돌 뿐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파워블로거들의 멋진 서평까지는 욕심도 없다. 센스와 재치 넘치는 인터넷 베스트 댓글도 안 바란다. 그냥 내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남기고 싶어서 글쓰는 방법을 배우고 싶었다.

 

밑도 끝도 업지만, 그래서 서민 교수님이 무명 작가에서 유명 칼럼니스트가 되기까지 고군분투한 이야기에 빠져들고 말았다. 외모, 성격, 젬병이었던 글쓰기까지도 친근한 느낌의 교수님이 ‘나 이렇게까지 글 못 쓰는 사람이었다’고 스스로 셀프디스하는 모습은 나에게 ‘...그렇다면 나도 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은근히 자신감을 주었다. 평소에 제일 궁금했던 서평쓰기와 관련해서 ‘서민식 서평쓰기’는 내가 서평을 쓰는 방향을 잡게 해주었다. 그동안 ‘기-승-전-결’이고 뭐고 생각없이 글을 썼는데 내가 글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글쓰는 방법을 전혀 모르고 있었구나 싶었다.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도 해주시는데 그 중요성에 대해 알고 나니 독서도 열심히 하고 글쓰기 능력을 꾸준히 다듬어야겠다는 욕심이 생겼다. 그리고 내가 엄청 좋아하는 심윤경 작가님과 인터뷰한 내용에서 심 작가님이 "저는 일기 이외에 따로 글쓰기 훈련을 한 적이 없어요."라고 하셨는데, 얼마 전 다른 책에서 김용택 시인도 일기를 쓰다 보니 시를 쓰게 되었다는 내용을 읽었었다. 새삼 일기쓰기의 중요성을 느끼며 매일은 아니어도 일기 쓰는 습관을 들여야겠다고 생각했다. 초등학교 방학숙제 중 제일 싫었던 게 일기쓰기였는데 잘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서민 교수님은 ‘글을 쓰고 있노라면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었다.’고 표현하셨다. 일반적인 글쓰기 이론이 아니라 글쓰는 게 행복한 서민 교수님이 오랜 시간에 걸쳐 갈고 닦은 글쓰기 노하우여서 이 책이 더욱 빛나는 것 같다.

 

서평의 금기 사항. 첫째, 스포일러를 조심하자. 둘째, 자기주장과 책 인용은 확실히 구별하자. 셋째, 모르는 얘기는 쓰지 말자. 넷째 지나친 권장을 경계하라.


<그들은 왜 펜을 들었을까?>영국 작가 조지 오웰의 사람들이 글을 쓰는 네 가지 동기. 정혜윤 피디 "책을 읽고 나서 나와야 할 진짜 좋은 질문은 ‘이 책을 읽었으니까 다음엔 어떻게 살지?‘라는 거예요. 이런 질문을 자기 자신한테 던질 때 책이 나를 만드는 조언이 될 수 있어요."


스마트한 시대라서 글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현실은 그 반대다. 다른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 글만큼 중요한 수단은 없다.



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체가 화려한가‘가 아니라, 글에 ‘자기 생각을 담고 있는가‘다.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려면 한 사건을 가지고 여러 관점으로 글을 써보는 연습을 하라.


텍스트를 정확하게 읽고 요약하는 능력,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명료하게 표현하는 훈련은 교양인이 되려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미국의 글쓰기 교육>

MIT학생 대부분이 사회 리더로 활동할 것이며, 그들이 사회 리더로 활약하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 글쓰기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