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학년에는 즐깨감 수학 도형과 측정·확률과 통계 - 처음 시작하는 초등 사고력 수학 ㅣ 즐깨감 수학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엮음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6년 1월
평점 :


#교재협찬 #3학년에는즐깨감수학
“엄마, <즐깨감>이 뭐예요?” 이 책을 보고 아들이 한 첫 마디예요. 전 또 즐거운 깨달음? 그러면 ‘감’은 또 무얼까? 라고 생각했었는데.. 교재의 뒷부분을 보니 <즐깨감>의 뜻이 ‘즐거움, 깨달음, 감동’이었어요!! 그래도 얼떨결에 2개는 맞추었어요^^ 감동이라.. 아마도 수학을 어려워하는 친구들, 이제 초3이니까 저학년 때와는 다른 수학을 해야 한다는 어려움과 걱정에 힘들 아이들에게 ‘수학이라는 건 정말 재미있는 거야!!’라는 것을 알려주는 교재인 것 같아요. 생각하고 풀고.. 그것이 수학의 재미로까지 이어지게 하는!! 그런 감동을 주는 책. 그것이 바로 <즐깨감>인 것 같았어요.
즐깨감 3학년 시리즈는 네 가지 영역을 두 가지씩 묶어 <수와 연산. 규칙성과 문제 해결> 그리고 <도형과 측정. 확률과 통계>로 나누었어요.
STEP 1.은 ‘생각이 자라는’으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일상 속에서 알고 지나쳤던 부분들을 응용하여 아이들에게 쉽게 접근하고 있어요. 개념별로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그림으로 표현해 주고, 문제의 난이도를 어렵지 않게 해서 초등 수학을 처음 시작하는 친구들이 하면 정말 좋아요.
그리고 STEP 2.는 ‘응용력이 커지는’으로 1단계에서 기본적인 개념을 배우고 이해했다면 이제는 실제로 적용하고 응용하는 시간을 가질 거예요. 이 단계는 문제의 난이도가 중, 중상수준으로 수학적 사고의 폭을 조금 더 넓혔어요. 그래서 이해력, 계산력, 논리력, 문제 해결력 등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그래서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를 풀어 보고 싶은 친구들이나 다양한 창의 사고력 문제를 접하고 싶은 친구들이 함께 하면 좋은 교재예요.
STEP 3은 ‘창의력이 샘솟는’ 단계로 일반적인 유형의 문제가 아니라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문제 유형으로, 퍼즐이나 미로 등을 활용하였어요. 그래서 문제의 난이도가 중, 중상수준으로 수학적 추론 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기에 기초부터 심화까지 단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친구들이 함께 하면 좋아요.
그리고 혼자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좋은 점이 있다면 답지가 그냥 번호에 답만 떡하니 나와 있는 것이 아니라 본문 위에 파란색으로 답을 표시하였다는 점이에요. 부모님들이 직접 채점을 해주는 것도 좋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풀고 채점까지 해볼 수 있다면 조금 더 자신감이 생기지 않을까 싶어요. 틀렸다면 왜 틀렸는지, 어디서 잘못된 것지도 혼자 찾기 쉬울 거고요.
이제 진짜 수학의 정석을 밟고 가야하는 초3 친구들이기에 꾸준한 학습, 그리고 자신감을 줄 수 있는 수학,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는 수학. 조금은 쉬울 수 있겠지만 수학을 어려워하고, 재미있게 배우고 싶은, 처음하는 친구들에게는 적합한 교재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