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의 가능성 - 나에게로 돌아오는 그림 독서 여정
조민진 지음 / 아트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고의 운명을 위한 최선을 다한 방황


몇년전 #조민진 작가가 북토크에서 했던말이 떠올라서 새삼 이전에 싸인받았던 책을 열어보니 그때의 그말이 적혀있었다.

"좋은것들을 많이 모으면 행복해진다."

그렇게 첫번째 책을 냈을때와 변함없이 그녀가 사랑하는 32권의 책과 37점의 그림을 소개하는 세번째 책을 출간하였다. 이 책에선 날씨, 사물, 일과와 일상 속에서 의식의 흐름대로 좋았던것들을 연관시킨다. 영화 바그다드카페와 에드워드 호퍼의 그림과 알랭드 보통의 책을 연결하여 집단적 외로움을 설명하는 식이다. 작가가 얼마나 감성이 풍성한 사람인지, 또 이를 나누고픈 마음에서 얼마나 다정한 사람인지 알게해주는 책이다.

✔어른이 된다는 것: 편안함과 우아함, 진실성과 유대감, 외로움과 홀로있음, 추억의 달콤함, 사랑과 대가, 믿음과 약속과 관련된 이야기들.


"어떤것은 노력할수록 도달하지 못하게 되는것도 있다.."


✔추억한다는 것: 인내와 후회, 집중과 몰입, 시절의 공유, 동경과 동일시, 극복과 개척, 운명과 역사, 희망과 혼신과 관련된 이야기들


"우리는 우리가 잃어버린것들에 대해 '만약에'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는 불완전한 존재일 뿐이다."


✔슬퍼도 견딘다는 것: 행복의 수용의지, 기쁨과 슬픔과 성실함, 변화와 성장, 만남과 작별, 낭만과 유혹, 인연, 표현, 회복과 관련된 이야기들.


"인생은 받아들이는 만큼 풍요로워진다. 행복할줄 아는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다."


✔새로운 내일을 기다린다는 것: 동정, 갈망과 능동성, 하고싶은일과 해야할일, 게으름과 충만감, 의견과 여지, 열망과 충실함, 현재와 미래, 상상과 지성, 교육과 개성, 방황과 결단력과 관련된 이야기들.


"시간은 삶이며 삶은 가슴속에 깃들여있는 것이다. 하루하루 충실하게 설레면서 이 길을 가보려한다."

나 역시도 행복하진 못하더라도 불행하고 싶진 않아서, 나름대로 계속 좋은것들을 보고 듣고 읽으며 담아두려하고 있다. 순간의 위로가 되어 지나갈수도 있고 영영 마음에 남게될수도 있는 것들을 쫓는다. 책을 다 읽고나면 왜 제목이 내일의 가능성인지 알수 있을것이다. 좋아하는 것들을 모아서, 우리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해서, 행복하게, 알죠? 라는 그말을 떠올리며.

Books & Art make the better Life

#문학동네 #도서제공 #아트북스서포터즈2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