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락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19
알베르 카뮈 지음, 이휘영 옮김 / 문예출판사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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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비교적 '한가한 사람' 들을 자주 만나는 일을 한다.   덕분에 소일거리 삼아 '이야기'를 풀

어놓는 사람들을 마주하며, 상당히 많은 내용들을 귀에 담았는데, 그 중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

하는 것은 한때 자신의 '과거' 를 이야기 하는 과거의 이야기... 즉 한 시대를 살았던 어느 인간

의 '인생'의 이야기였다.    물론 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시민으로서의 삶을 살았다.   그들은

사회에 대한 대단한 공헌도, 반대로 사람들의 손가락질을 받는 악행도 없이, 그 스스로 조용하

게, 아니면 있는 힘껏 어려움을 가로지르며, 나와 그 속의 가족을 위한 삶을 살아 온 것이다. 

때문에 그들의 인생은 격정의 파도는 있을지 언정 '태풍의 격렬함'은 덜하다, 그러나 이 카뮈

의 전락은 다르다.   이 책은 그야말로 나락으로 추락한 어느 한 인물의 자화상이자, 그를

비추는 하나의 거울의 역활을 한다.  

 

그렇다.이 책의 내용이 표현하는 것은 영광속에서 살다, 나락으로 추락한 한 인간의 인생이다.

암스테르담 한 구석의 술집을 중심으로 지식인'클라망스'가 풀어놓는 그의 이야기는 정의를 수

호하던 과거, 잘나가던 시절의 기쁨과 더불어, 어느 사건으로 인해서, 사람들의 손가락질을 받

는 처지가 되어버린 '오늘' 에 이르기까지의 크나 큰 인생의 굴곡이 그 분명히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어느 여인의 죽음, 그리고 그 죽음을 목격하였음에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이유

로, 그는 사회의 지탄을 받는다.   그러나 그 비난이 과연 정당한 것이였을까?  앞.뒤 상황에 관

계없이 '자살을 방조했다.' 라는 것만 들여다 보면, 그의 행동은 잘못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

이다.   그러나 그와 여인의 관계, 이미 여인은 자살을 마음억었다는 조건, 제3자로서 물에 빠지

는 소리를 '자살'로 판단하지 못한 클라망스의 선택 이 모두를 생각하면, 그는 악의있는 범죄

를 저지른 것도 아니요, 눈 앞의 죽음을 방조한 냉혈한도 아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를 비난

한다.  그리고 어느 사람들은 '나름 정의감' 에 불타, 클라망스에게 폭력을 휘두르고, 또 그것

을 이르며 '자신의 정의' 라 부르며 세상에 자랑하기도 한다. 

 

객관성을 상실한 비난, 그리고 단순한 선택의 실수가 죄악으로 둔갑한 이 상황에서의 정의는

분명히 정상적인 정의의 모습이 아닐 것이다.    때문에 클라망스는 말한다. 자신을 포함한 이

세상 모두가 이미 죄인이라고.   그리고 실제 알베르 카뮈가 살았던 그시대의 전쟁,파괴, 나치

스, 레지스탕스와 그들에 의해 피어나는 초연과 죽음의 열풍이 불어닥치는 이 세상은 분명 과

거의 낭만주의를 날려버리는 추악한 죄악의 시대의 도래였을 것이다.

 

그래서일까? 카뮈의 '클라망스'는 자신의 억울함을 표현하거나, 해결하는 등의 소심한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그는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함은 물론, 이 세상의 죄인들을 위해 스스로가 참

회자 그리고 심판관으로서, 이성을 가진 인간이 되기를 소망한다.   '타인을 단죄하기 이전

에, 나 자신의 죄부터 돌아보고 그 죄를 갚으라' 혹 카뮈는 이러한 교훈을 위해 이 책을

쓴 것이 아닐까?  자신의 추악함을 감춘 주제에, 정의로운 척 행동하고, 타인을 쉽게 비난하는

자들이 이 세상엔 너무나도 많다.  또한 그들의 진정한 목적은 정의가 아니다.   그들은 그저 어

느 한 사람을 추락시키고, 또 그것을 보며 즐거워 하는, 즉 마음속에 악마를 품은 소인배일 뿐

이다.     진정한 정의 를 행하는 방법... 이 책에서 그것은 나 자신과 모든것을 용서하는 그 순

간을 빛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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