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어느새 8기 서평단이 마무리가 되네요. 시간이 참 빨리 지나가는 듯합니다. 유종의 미를 거두는 마음으로 3월 추천도서를 꼽아봅니다. 아직 우리는 경제에 대해 모르는 게 많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그렇다고 모른 척할 수는 없다는 거겠죠. 2월달에 새로 출간된 책 중에 눈에 띄는 책들을 꼽아보았습니다.
 

1. 폴트라인

최근 경제에 관련한 사건을 꼽으라면 당연히 미국에서 벌어진 서브프라임 금융위기일 겁니다. 미국의 부동산 거품이 꺼지면서 불량금융상품들이 도미노처럼 넘어지면서 수많은 여파를 가져왔죠. 이제 그 위기의 원인을 진단해봅시다. 이 책은 그 위기의 원인을 짚고있는데, 심화된 계층 간 소득 불균형과 미국 정부의 과도한 신용 제공이라고 지적합니다. 이 책의 제목인 폴트라인(Fault Line)은 단층선을 의미하는데 지질학에서 단층면끼리 접해있는 선을 말합니다. 저자는 금융위기를 발생시킨 여러 원인들이 서로 얽혀있다고 보고 있고 그원인들 하나하나를 폴트라인이라 명명하였습니다. 금융 위기의 원인을 지적하는 선에서 머무르는 게 아니라 앞으로 어떻게 해야좋을 지 그 대책도 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자연자본주의

과거 산업혁명을 거쳐 엄청난 사회 발전이 이루어졌지만,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습니다. 과거에는 자연이 스스로 정화되는 속도가 사회발전의 속도보다 느리지 않아서 환경파괴에 대해 고려를 하지 않아도 되었었지만,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환경 보호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 세계 환경운동가들과 경제학자들, 여러 기업가들과 정치 지도자들에게까지 극찬을 받았다고 하는 이 책에서 어느 내용이 담겨져있는지 살펴보는 건 유익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 책에서는 4가지 원칙을 담고있다고 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원 생산성을 혁신적으로 높일 것. 둘째, 모든 물질과 에너지의 순환을 닫음으로써 쓰레기(낭비)가 아예 생기지 않게 만들되, 그 모범을 생물계에서 찾을 것(생물모방). 셋째, 재화의 제조와 소비에 집중하는 경제를 넘어 소비자들이 실제 원하는 서비스 자체를 공급하는 경제를 구축할 것. 넷째, 자연 자본을 덜 파괴하는 것을 넘어 복원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것.! 자세한 내용은 직접 확인해봐야겠죠.

 

3. 사회적 기업 만들기

이 책의 저자는 2006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무함마드 유누스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본주의를 위한 새로운 차원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며 이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또한 예시로 여러 기업들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사회적 기업의 비전을 보여줍니다. 책 제목에서 보이듯이 사회적 기업이 무엇이며 왜 사회적 기업에 참여해야하는지, 그리고 사회적 기업이 어떻게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사회적 기업의 7가지 원칙을 이야기하고 각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4. 위기는 왜 반복되는가

진보적 정치경제학자인 로버트 라이시가 세계경제 대전망을 제시하고 9가지 위기탈출 방안을 제안하였습니다. 미국 경제를 이야기하고 최근 오바마 정부에 이르기까지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1900년대 초에 일어난 금융위기에 이어 2000년대 초에 벌어진 엄청난 금융위기에 이르기까지 위기는 지속적으로 반복이 되는 듯합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위기를 넘이귀한 9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