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12권의 책 - 역사상 가장 위대한 변화와 혁명은 펜끝에서 시작되었다
멜빈 브래그 지음, 이원경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뉴턴은 중력이 신이라고 선언했다(<프린키피아 마테마티카>, 1687년). 뉴턴은 처음으로 운동의 법칙을 발견하고 빛의 성질을 밝혀 낸 최초의 학자였다.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정립하고 행성과 그들의 운동에 숨겨진 비밀을 밝혀냈다. 그가 인류에게 선사한 지식 덕분에 우리는 우주를 떠나 다른 행성을 탐사할 수 있게 되었다. 당시에는 그의 이론이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무시되기도 했지만 오늘날 누구도 그의 업적을 편하할 수 없게 되었다. 아인슈타인은 시간을 공간과는 별개로 존재하는 항수로 여긴 뉴턴의 생각이 틀렸음을 입증했지만 그 연구의 토대는 뉴턴의 생각이었다.

 오늘날 학교에서 성교육을 실시하고, 약국에서 피임약을 파는 것은 거의 마리 스톱스의 <결혼 후의 사랑>(1918년)이란 책의 공로이다. 당시, 여자는 성적으로 수동적이라고 생각했고 또 변덕스러우며 비이성적인 존재라는 남성 중심적 환상이 팽배했다. 이런 사고 방식에 맞서 저자는 여성의 성적 권리를 주장했으며 여성이 결혼 후에도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주장이 아닐 수 없었다. 하지만 그녀의 책으로 인해 세상은 조금씩 바뀌기 시작했다.

 이 밖에도 최초의 <축구협회 규정집>(1863년)은 오늘날 스포츠를 전 세계에 퍼트리는 데 기여했다. 다윈은 <종의 기원>(1859년)에서 인간의 본질과 신의 존재에 대한 확신을 심각하게 훼손했다. 인간이 특별하고 우월하며 여타의 생물체와 다른 예외적인 존재라고 확신하던 종교적 사고를 철저히 비판한 것이다. 다윈의 자연관은 전지전능한 신의 족쇄로부터 자유로워졌고 이 깨달음은 19세기 중반 영국에서부터 점차 세계로 번져갔다. 현대사회의 도래를 촉진한 것이다. 마르크스는 <종의 기원>에서 자신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윌리엄 윌버포스는 살해위협까지 받으면서도 노예 폐지 연설을 멈추지 않았다(<노예무역 페지에 관하여>, 1789년). 그의 영향으로 1807년 영국이 노예무역을 폐지하자 도미노 현상이 시작되었다. 1808년 미국이 노예무역을 폐지했고 1886년에는 쿠바, 1888년에는 브라질에서 폐지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노예무역이 폐지된 것이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1776년)은 1846년 곡물법 폐지하는 데 기여했다. 곡물법은 12세기 영국 지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곡물 수입을 규제한 법률이었다. 스미스는 폐쇄적인 중상주의를 타도하고자 했다. 그가 보기에 자본주의는 노예, 농노 등 종속 노동의 뿌리 기반을 송두리째 뒤흔든 것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다고 보았다. 진정한 스미스 추종자들은 ‘공익 사업 자금이 필요해 민간 기업을 끌어들이려는 정치가는 그 어떤 위원회나 의회도 납득시키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 주장은 그릇된 사상에 세뇌당한 사회주의 계획 경제 비판으로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죽은 뒤에도 우리의 4세기를 지배했다(<제1 작품집>, 1623년). 그의 연극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고 어떤 이데올로기로부터도 자유롭다. 그는 상류층은 물론 하류층의 언어도 받아들였다. 그가 사용하는 단어는 3만개에 이른다. 우리는 하루 2천개의 단어도 쓰지 못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그리스인이 하지 못했던 비극과 희극을 조합시켰다고 평가 받고 있다. 영국의 자랑 셰익스피어는 이후 괴테, 스탕달, 위고, 도스토예프스키 등 기라성 같은 대문호들에게도 영향을 끼친 작가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인물들이지만 그들에 대한 오해도 있었고 그 저작들이 익숙해서였는지 잊고 있었던 책들을 다시 접하면서 깨달았다. 이들의 노고가 없었다면 세상은 달라지지 않았을 것이다. 신이 존재하던 중세에 신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화형을 받아 마땅했다. 하지만 그로부터 몇백년 후 사람들은 신보다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과학을 더 믿었다. 당시에는 인정받지 못한 이 훌륭한 저작들이 사실은 이 세상을 변혁시키고 있었던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