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찾는 108 참회 기도문
선묵혜자 지음 / 마음서재 / 2017년 7월
평점 :
<나를 찾는 108 참회 기도문>을 통해 불교의 가르침과 사상을 배울 수 있다. 대중들에게 알려진 불교의 사상과 철학들, 108배 무상 무아 연기 중도 108번뇌 등 이런 말들의 뜻을 이해하고 그 가르침을 실천해보기 위해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 알려진 대표적 종교인 불교나 가톨릭과 기독교는 인간의 정신과 삶에 큰 영향을 주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을 때가 많았다. 가톨릭은 무척 아름다운 전례가 전통으로 이어져 왔고, 불교는 일찍 고대국가 시대부터 전래되어 우리 민족과 함께해 왔고, 문화와 역사 등 민족의 정서 속에 공존해온 그 힘과 저력은 참으로 궁금하다.
예전에 108 기도를 들어본 적이 있는데, 이 책 <나를 찾는 108 참회 기도문>은 저자인 선묵혜자 스님의 동진출가 후 50년간의 수행생활, 108산사 순례기도회, 마음으로 찾아가는 53기도순례 등을 통한 기도의 체험과 대승불교 경전인 금강경 화엄경 법화경에서 발췌된 글들이 포함되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대승 경전들의 보살정신을 무척 훌륭한 사상이라고 생각하므로 이 책에 실린 108기도문은 참으로 아름답다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108개의 기도문에는 해설이 담겨있는데, 무척 깊은 수행의 경력에서 나온 저자의 해설 속에 불교의 진리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이 책의 부록으로 온 CD에는 저자 선묵혜자 스님이 직접 독송하는 기도문과 맑고 청아한 목탁소리를 들으며 마음의 정화를 이룰 수 있다. 기도문을 외우면서 불교의 수행법인 108배를 하면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도 좋고, 또 생활이 바쁜 현대인들은 하루 중 어느 때라도 책을 펼쳐서 그 페이지의 기도문을 묵상하거나 해설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108배는 나의 언행이나 생활을 돌이켜보는 하루 한 번의 실천이고,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삶의 수행이 된다. 가장 고준한 지혜의 가르침을 몸과 마음에 새기는 108배 수행과 108 기도문으로 한 번의 엎드림, 또 한 번, 그렇게 무수한 반복이 계속되는 동안 마음 안의 번뇌와 문제들을 녹여갈 수 있는 아름다운 수행법으로 다가온다. 단순과 고요와 참회를 이 책으로 실천해보면서 간절하고 지극한 마음이 어떤 것인지 체험해보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