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 똑똑해지는! 실뜨기 놀이 ㅣ 우리 아이 두뇌 회전 손놀이 시리즈
아리키 테루히사 지음, 류지현 옮김, 오쿠야마 치카라 감수 / 시원북스 / 2025년 1월
평점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들의 두뇌 회전을 돕는 실뜨기 교재이다. 간단한 실로 재미있는 사물을 만드는 놀이로 대중에게 무척 친근하다. 디지털 교구나 기기에 익숙한 시대에 직접 손을 사용하여 재미있고 성취감이 높아 두뇌 트레이닝에 적합하다. 어린이를 위한 교재이지만 세대의 구분 없이 양손의 근육을 유연하게, 또 두뇌를 명석하게 해주는 실뜨기 놀이다.

PUR 제본으로 잘 펼쳐지고, 어린이들이 도안을 볼 때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예쁜 색상지와 재미있는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90가지 실뜨기 도안이 단계별로 실려 있어 다양한 세대에서 즐겁게 실뜨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첫 실뜨기-살짝 어려운 실뜨기-챌린지 실뜨기-놀이 실뜨기-매직 실뜨기-고무줄 실뜨기-변신 실뜨기-다 함께 실뜨기’가 8단계로 구성 되어 있어 실력을 점점 향상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어린이 독자에게는 실뜨기가 낯선 놀이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썰매, 텔레비전, 둥근 달, 반짝반짝 별, 게, 사탕, 양 갈래 소녀, 빗자루, 숲속의 오두막’ 이런 재미있는 도안을 보면 무척 신나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책은 어린이가 쉽게 볼 수 있도록 친절하고 쉽게 안내하고 있다. 실의 길이와 손가락의 이름, 실뜨기의 기본 모양과 응용까지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양 손가락을 움직이는 사진이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어서 아이와 부모님이 함께 할 수 있는 창의적인 놀이가 되어줄 것이다.

버튼이나 클릭 한 번으로 사물을 작동하는 디지털 시대에 차가운 금속성에 익숙해져가는 어린이들에게 실뜨기는 따스하고 정서적인 느낌을 준다. 양 손가락을 다양하게 움직이면서 두뇌를 이리저리 회전시키는 매우 멋진 교재가 되어 줄 것이다.
180cm의 파랑색 실을 준비해서 실뜨기를 해보았다. 실과 손을 움직이면 재미있는 모양을 자유자재로 만들어내는 실뜨기는, 즐거움과 창의력을 솟아나게 하고 행복이 가득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