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사가 쏙쏙, 세계사 인물 2 : 과학·예술 ㅣ 초등 필수 역사 인물 시리즈
이보림 지음, 이창우 그림, 이선희 감수 / EBS BOOKS / 2022년 3월
평점 :
<역사가 쏙쏙, 세계사 인물 2> 이 책은 초등학생이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역사적 인물들 중에서 과학과 예술 분야의 세계사 인물들이다. COVID19 바이러스로 인해 지난 2년여의 시간동안 비대면의 시간을 지나면서 어린이들의 학업 성취도가 정체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어린이 독자들에게 학업을 도울 수 있는 독서가 권장되는 시점에 이 책을 소개해주고 싶고, 어른들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누구나 꿈꾸고 목표 지향점이 되어주는 훌륭한 업적을 가진 이 책의 주인공들은, 전부 인류가 살아가는 길에 성장과 발전을 주었다는 점에서 평생 삶의 모델로 삼아도 좋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훌륭한 위인들의 생애와 업적을 이 책에 펼쳐놓았고, 그림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인물들의 캐릭터를 어린이 독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친근한 일러스트로 흥미를 더해준다. 1부는 끊임없는 연구로 미래를 밝힌 과학 분야의 위인 16명이 소개되고, 2부에서는 창작과 열정으로 작품을 꽃피운 17명의 예술가가 소개되어 있다.
어린이 독자들은 평소에 자주 접했을 훌륭한 역사 인물을 이 책에서 세세한 정보로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400년 전 직접 만든 망원경으로 천체를 관찰한 갈릴레이, 나무에서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뉴턴, 시각장애를 극복하여 점자를 발명한 루이 브라운, 수도원 사제인 멘델스존은 재배하던 완두콩의 모양과 색깔을 보고 각 유전자가 독립적으로 행동함을 알게 되어 유전 법칙을 발견했다.
2부 예술가편에서, 르네상스 대표 미술가이며 과학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화가로서 인체를 해부하면서 인간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천재의 재능에 더하여 노력한 음악가 모차르트, 시련을 극복한 위대한 음악가 베토벤은 청력을 잃고서도 포기하지 않고 영웅 운명 합창 등 뛰어난 작품을 남겼다. 오드리 햅번은 ‘로마의 휴일’로 스타의 길을 걸었던 영화배우였지만, 생애의 후반에 유니세프 구호활동에 헌신하였다. 헐벗고 굶주린 아이들을 안고 있던 모습은, 외면보다 더 큰 위대한 마음의 아름다움을 보여주었다. 이 책은 세계 역사 속 인물들과 즐겁게 놀 수 있는 재미있는 마음 성장 놀이책이다. 어린이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독자들에게 배움과 성장을 주도하는 멋진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