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친절하고 꼼꼼한 수채색연필화 - 가이드북 & 컬러링북
배영미 지음 / EJONG(이종문화사) / 2021년 4월
평점 :
<친절하고 꼼꼼한 수채색연필화> 이 책은 수채색연필을 사용하여 수채화를 그리는 안내서이다. 그동안 수채색연필의 정체를 알고 있으면서도 특별히 그림을 그려볼 기회를 만나지 못해서 보통의 색연필처럼 사용하고 있었다. 특히 수채색연필은 보통의 다른 색연필처럼 드로잉하면서,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색감이 부드럽고, 유연하면서 아름다운 색채를 가졌다. 이번에 기본기를 탄탄히 할 수 있는 교재와 컬러링북이 나와 무척 재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새로운 취미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수채색연필로 드로잉을 해보고 채색도 해볼 수 있어서 무척 좋은 미술도구라고 생각한다. 특히 다른 그림과는 다르게 수채색연필화는 도구가 간단해서 매우 좋다. 색연필 몇 자루면 기본적인 도형이나 간단한 그림을 그려볼 수 있도록 이 책은 안내하고 있다. 36색 색상표도 직접 만들고, 기초 선긋기와 채색하기를 연습해 보았다. ‘채색하기’에는 자신이 그린 드로잉을 붓으로 풀어주면서 색감을 느껴볼 수 있고, 미리 종이에 물을 적신 후에 색연필로 그려보거나, 색연필을 물에 찍어서 종이에 그려보면 색연필의 심이 물에 녹아 물감의 역할을 한다. 또 심에 물붓을 대고 녹여 그림을 그리면서 고체물감처럼 사용해보기도 했다.

평소에는 색연필이었다가 신기하게도 물에 닿으면 녹는 이 수채색연필로 기초 도형을 그려보거나 풍경화까지 그릴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함께 나온 컬러링북에 미리 작가가 밑그림을 그려 넣어서 독자분들은 보다 쉽게 수채색연필로 수채화를 그려볼 수 있어서 나처럼 초보에게는 매우 즐거운 기회이다. 색채가 주는 매력과 물에 녹는 수채색연필로 아름다운 수채화에 도전해볼 수 있는 교재를 만나 미술에 대한 지식도 한껏 넓힐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6색의 간단한 그림에서부터 12색 24색 36색의 단계별로 배워볼 수 있는 색채와 선 연습, 채색 방법이 나와 있어서 독자의 실력에 맞게 어느 곳에서라도 시작해볼 수 있고, 특히 유럽의 풍경에 도전해보고 싶어서 기초부터 천천히 연습해보면서 색채가 주는 아름답고 신기한 아름다움과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미술에 대해 잘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이 기초부터 알려주고 있어서 나만의 화가가 된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고, 이 책을 두고두고 교재로 삼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