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토의 피아노 연주 (스프링북) - #하루 한 곡 #쉽게 따라 하는
배토(박배우) 지음 / 책밥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토의 피아노 연주> 이 책은 일상에서 자주 듣고 부르는 팝과 가요에 대한 피아노 이론과 연주하는 방법을 담고 있다. 피아노 연주를 경험해 본 독자나 처음 배우는 독자들이 부담 없이 이 책을 통해 이론을 배우고, QR 코드나 동영상을 통해 저자의 다양한 연주들을 보면서 배울 수 있다. 피아노소곡을 혼자 연습하다가 최근에 멀어져 있었고, 나의 실력은 늘 그 자리였고 어쩐지 피아노 실력은 향상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생상스의 백조나 브람스의 왈츠는 아직도 내 마음을 설레게 한다. 

 

 

이 책은 자주 들어본 노래를 연주하는 안내서이므로 다시 용기를 내어 피아노 앞에 앉게 되었다. 연주에 필요한 기초들과 코드가 이루어지는 원리를 배울 수 있다. 코드 반주법, 운지법, 아르페지오와 멜로디 연주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세 번째 장에서 약간 어렵다고 느끼기 시작했는데, 이론을 다 섭렵하지 못해도 자신에게 맞는 곡을 선정해서 듣고 이해하면서 연주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 배토님이나 조성진 피아니스트처럼 피아노와 혼연일체가 될 수 없어도 피아노를 조금씩이라도 매일 딩동거리며 악기와 친하게 지내고 싶다.

 

 

‘코러스’는 10곡의 3단 악보를 보면서 피아노 연주하기가 시작된다. ‘아웃트로’는 멜로디 악보만 있어서 앞에서 배운 코드 만들기나 리듬, 주법들을 독자 스스로 만들어보면서 연주하도록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15개의 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웃트로는 내게 어려우므로 4장의 코러스에서 아델의 ‘Someone Like You'를 저자의 연주 동영상을 계속 보고 들었다. 한 음 한 음 머릿속에서 짚으면서 아르페지오 선율의 아름다움을 알게 되었다. 그동안 전자음에 익숙해져 있었던 때문인지 저자 배토님의 피아노 연주곡은 맑고 따스한 서정를 느낄 수 있었다. 

 

 

피아노를 올바르게 연습하는 방법으로 저자가 주는 조언은 ‘음악을 들어보면서 연습을 하라’는 것이다. 연주도 중요하지만 음악을 잘 듣고 잘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연주하고 싶은 곡을 충분히 집중해서 듣고 이해한 후, 연주를 하면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충분히 담을 수 있다. 예전에 좋아하던 곡들과 서툴지만 연습한지 며칠 안 된 곡들로 계속 지속적인 연습과 피아노 연주를 해나갈 것이다. 저자 배토님의 피아노 연주 영상이 무척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