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겐 존중이 필요해 - 냉담의 시대, 쿨함의 가면을 쓴 사람들
라인하르트 할러 지음, 이덕임 옮김 / 온워드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부관계나 가족, 사업관계나 직장 또는 정치세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갈등도 존중의 결핍에서 비롯된다. 자살이나 가정폭력에서부터 범죄에 이르기까지 자기 공격 성향을 포함한 광범위한 형태의 공격 행동들 역시 존중의 문제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15쪽)"

나는 라인하르트 할러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웅진북센>에서 출간하신 이책  <우리에겐 존중이 필요해>를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아~ 존중이 결핍된다면 갈등유발은 물론이고 자살이나 범죄도 유발될 수 있을 정도로 큰 문제가 될 수도 있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라인하르트 할러님께서는 오스트리아에서 출생한 의학박사ㆍ정신과의사ㆍ심리치료사로서 오스트리아 펠트키르히에서 병원을 개업하여 전문의로 활동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우리는 공감이 필요한 존재, 왜 감정에 굶주리게 되었는가, 우리에게 번아웃이 다가왔을 때 등 총 15장 279쪽에 걸쳐 다른 사람을 강하게 만들고 나를 더 강하게 만드는 존중의 힘에 대해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따라서, 나는 이책을 통해 존중의 표현으로 칭찬과 감사의 인사를 받을 때 기분이 좋아지는걸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는거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그래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도 있지않은가! 

또한, 나는 이책을 통해 내자신부터 존중하고 더 나아가 부모님과 친척들 궁극적으로는 전인류를 사랑해야겠구나 바로 그것도 느꼈다.

특히, 이책에서 자존감은 존중의 강력한 도구이며 존중을 이루는 7가지 단계들을 잘밟아나가라라는 말씀들도 확와닿았다.

그래서, 나는 라인하르트 할러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웅진북센>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자신은 물론이고 타인을 존중하면서 평정심을 유지하며 살아가고싶으신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존중의 태도를 위해 평정심이 적어도 존중을 지원하고 보완한다시면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평정심을 가진 사람은 객관적으로 문제를 판단하여 자신의 감정과 적절히 거리를 둘 줄 안다. 따라서 공격과 모욕을 받더라도 두려워하거나 감정이 격앙으로 치닫지 않는다. (27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