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를 위한 스타트업 - 나는 코딩 대신 창업한다
이종범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트업이 5년간 생존할 확률은 31.2%에 불과하다.
이는 곧 68.8%는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14쪽) "

나는 이종범님께서 저술하시고 <정보문화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개발자를 위한 스타트업>을 읽다가 윗글에 깜짝 놀랐다.

아니 스타트업의 생존률이 저렇게나 낮았어?

그렇다면 스타트업이 창업 5년후 10곳중 7곳은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이야기인데 정말 깜짝 놀랐다.

다른 분야들도 마찬가지이겠지만 특히, 스타트업을 창업하여 생존하기는 하늘에 별따기만큼이나 어려운 것이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이종범님께서는 SNS 마케팅 회사 다솔인 대표로서 총 4번의 창업경험이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기업가정신 바로 알기, 돈을 벌기위한 아이디어 구상 및 팀 구축하기, 공감하는 문제 찾기,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와 고객개발,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 전략 등 총 11파트 233쪽에 걸쳐 스타트업 창업에 대한 모든 것들을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요즘 스타트업 창업이 열풍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기존의 전통적인 자영업들도 힘들어지고 청년들의 취업도 더욱 힘들어져서 이에 스타트업 창업이 더욱 가속화되는 느낌도 든다.

그중에서도 개발자인데 창업을 준비하거나, IT 서비스를 만들기위한 창업가들도 많아졌다.

이에 이책은 그런 분들을 타깃으로 돈을 벌기위한 아이디어 구상 및 팀 구축하는 법, 사업계획  피칭 스킬과 전략, 사업계획서 구성과 작성방안 등에 대해 도표, 그래프,사진 등도 동원해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사실 나도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다.
근데, 스타트업에 다소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이책 읽어보니 한번쯤은 도전해볼 분야라 생각되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전세계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있는데 이러한 때 한발더 다가온 비대면과 4차 산업의 물결에 잘대응해나가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나는 이종범님 등 네분께서 저술하시고 <정보문화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개발자인데 창업을 준비하실려는 분들은 물론이고 스타트업 창업에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스타트업 시작시 가져야할 마음가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창업을 하면 성공하겠지라는 막연한 기대감보다는 어떤 상황에 처하든, 어떤 일이 생기든 성공시키고야말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돌파구를 찾아 다음 구간으로 진입하는 기업가정신이 필요한 것이다.(28쪽) "

#개발자를위한스타트업 #이종범 #정보문화사 #나는코딩대신창업한다 #인터넷비즈니스 #인터넷창업
#인터넷마케팅 #쇼핑몰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경제경영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