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 고전 60권 - ‘책알못’들을 위한 최소한의 교양 수업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오민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의예지의 덕목을 일상생활에 적용해보자. 특히 남을 헤아리는 마음과 정의로운 마음을 가지고 행동할때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47쪽)"

나는 토마스 아키나리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알에이치코리아>에서 출간하신 이책  <압축 고전 60권>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공자의 사상을 잘설명한 명저 논어를 보면 이렇게 폐부 깊숙히 와닿는 말씀들이 많다.

남을 헤아리는 마음과 정의로운 마음을 가지고 행동한다는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공자가 얼마나 위대한 성인이신지 논어가 얼마나 위대한 철학서인지 더욱더 깊이 각인되가는데 그런 의미에서 논어는 다시금 나를 되돌아보게하는 삶의 지침서였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토마스 아키나리님께서는 역사, 철학, 종교 분야의 책을 다수 집필한 저술가로, 일본 3대 입시학원중 하나인 가와이주쿠를 비롯한 대형학원에서 일본사와 윤리, 현대사회 등을 강의하는 스타강사이기도 하다.

진입장벽이 높은 난해한 지식들을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춰 친근하고 쉽게 설명해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고대 예지편, 사고 이성편, 인생 고뇌편, 정치 사회편, 경제 생활편, 심리 언어편, 사상 현대편, 일본편 등 총 8장 358쪽에 걸쳐 소크라테스의 변명, 논어부터 실천이성비판,  자본론,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 이르기까지 인간관계, 행복, 삶과 죽음 등 인생의 의미와 존재가치에 대해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셨다. 

사실 난 학창시절부터 철학책을 즐겨 읽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장 자크 루소
데카르트
프란시스 베이컨
쇼펜하우어
스피노자
마르크스
헤겔
칸트
니체
키르케고르
하이데거
사르트르

이러한 위대한 철학자분들의 사상에 경도됐고, 이분들의 한말씀 한말씀에 가슴울림을 받았던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그래서, 지금도 꾸준히 철학책을 읽는데 위대한 철학자분들은 물론이고 존 메이너드 케인즈같은 경제학자의 저서까지 60권의 명저들을 이 한권의 책에 압축설명해 놓으셔서 나는 아주 흥미롭게 잘읽었다.

특히, 고단한 인생에 관해 생각하는 책, 일과 삶을 이해하는 책, 현대사회를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는 책 등 각각의 다양한 테마들로 60권의 책들을 설명해놓아 더욱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중에서 현대의 소크라테스라 불리우는 알랭이 <행복론>에서 행복해지려 애써야 행복해진다면서 행복은 몸과 마음을 어떻게 쓰느냐에 달려있다고 말씀하셨는데 나는 이에 큰 울림을 받았다.

그렇다.
아무 노력도 하지않고 행복해지고싶다며 푸념해봐야 절대 행복해지지않는다. 지금 이시간부터 행복해지자고 마음먹고, 일상속에서 행복해지는 방법을 열심히 실천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하여 나는 토마스 아키나리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알에이치코리아>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의미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위대한 고전 60권의 핵심내용들을 한권의 책으로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니체의 명저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가 우리에게 들려줬던 삶의 메시지가...

"괴로운 일이 생기면 '이걸 끝없이 반복할 수 있을까?'하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몸서리치게 싫겠지만 그럴수록 힘을 내서 '인생이 이런 거였구나, 좋아 다시 한번!'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보면 어떨까? (125쪽)"

#압축고전60권 #토마스아키나리 #알에이치코리아
#교양 #인문교양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아우구스티누스 #마르크스 #데카르트 #토마스아퀴나스  #헤겔 #니체 #쇼펜하우어 #루소 #스피노자 #자본론
#키르케고르 #하이데거 #사르트르 #헤겔 #칸트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논어 #공자 #실천이성비판 #알랭 #행복론 #소크라테스의변명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