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한 바퀴 생활 인문학 - 도시에서 만나는 공간과 사물의 흥미로운 속사정
스파이크 칼슨 지음, 한은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데용 아기 물티슈
치실
고양이 화장실용 모래와 마른 배설물
표백제, 페인트, 용매제
처방 약품과 일반의약품
담배꽁초와 껌
머리카락
탐폰과 생리대
기름 및 지방성분
반려동물 사체 (126쪽)"

나는 스파이크 칼슨님께서 저술하시고 <북이십일 21세기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동네한바퀴 생활인문학>을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위 10가지 물품들은 미국의 한 하수처리장 관리자가 저자에게 <변기에 절대로 버려서는 안되는 10가지 물품>들이라고 상기시켜준 것들이다.

아 설마 이것쯤이야라며 대수롭지않게 생각했다가는 하수관과 설비를 막히게 하거나 하수처리장에서 기계장치로만 제거할 수밖에 없는 것들이다.

따라서, 이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기에 정말 나하나쯤이야 혹은 이 정도는 괜찮겠지라며 대수롭지않게 안일하게 생각하지말아야할 것이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스파이크 칼슨님께서는 목공분야에서 40년간 일해온 목수이자 작가이자 강사이다. 목수로서 일하며 직접 건축회사를 운영했다. 잡지사 편집국장을 지내며 집인테리어와 목공에 관한 칼럼을 썼다.
라디오와 TV 방송에 출연해 명성을 얻었고 항시 따뜻한 시선으로 사회를 바라보고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집안, 집밖, 길위, 자연, 신호 선 빛 등 총 5개 파트 447쪽에 걸쳐 동네한바퀴 돌면서 만나는 공간과 사물 등 익숙한 것들을 바라보는 색다른 이야기들에 대해 사진들도 곁들여 정겹게 들려주고있다.

전기

우편
전화선과 전파
하수도
쓰레기
로드킬
자전거 전용도로
아스팔트 도로
골목길
주차
콘크리트
비둘기
공원
나무
도로명과 번지수 등등

이렇게 26가지 익숙한 물품들과 장소들을 구석구석 탐험하고 그 이면에 얽힌 속사정과 그속에서 찾은 삶의 진리들도 편하게 들려주고있다.

맨홀뚜껑이 왜 둥근지, 수도물은 어떤 경로를 거쳐 우리집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것인지, 노란 정지등은 얼마나 이어지는지 등 우리들 주변의 다양한 곳들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를 있는그대로 들려주셨다.
그래서, 읽는 독자들에게 거기서 삶의 철학도 느끼게해주는 참으로 유익한 책이었다.

도시에서 만나는 공간과 사물의 흥미로운 이야기들에 대해
아낌없이 들려주신 이책 <동네한바퀴 생활인문학>...

나는 스파이크 칼슨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북이십일 21세기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잘읽었고 참으로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주변의 익숙한 공간이나 물품에서 삶의 진리를 얻고자하시는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로드킬에서의 동물들 피해를 최소화시키기위해 세계 각국에서는 어떤 조치들을 취하고있는지 들려주신 다음의 말씀이..

"전세계에는 수천개의 생태통로와 생태터널이 있다.
멕시코의 생태통로는 재규어를, 아프리카의 지하통로는 코끼리를 보호한다.(155쪽 )"

#동네한바퀴생활인문학  #스파이크칼슨 #라디오와
#북이십일21세기북스 #일반의약품 #한은경 #인문학 #로드킬 #자전거전용도로 #아스팔트도로 #TV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반려동물 #고양이

(컬처블룸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