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리셋, 클럽하우스 -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미래를 만나다
김경헌 외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성은 소통에 굉장한 친밀감을 부여한다.
목소리에는 글로 전달할 수 없는 성격이나 감정이 담겨있고, 그 특성상 포장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클럽하우스에서 목소리를 들으며 몇시간씩 이야기하다보면 상대가 굉장히 편하고 가깝게 느껴진다.
음성의 힘이다. (41쪽)"

나는 신영선님외 네분께서 저술하시고 (주)매디치미디어에서 출간하신 이책  <소통의 리셋, 클럽하우스>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클럽하우스는 음성기반의 소셜미디어구나 이러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는 목소리로 소통하기에 더욱더 친밀해질 수 있겠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사실 나는 이책을 접하기전까지는 클럽하우스자체에 대해 알지못했다.
근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같은 이미지나 글중심의 미디어가 아니라 목소리로 서로가 소통하는 소셜미디어가 클럽하우스라니 정말 신기했다.

그래서, 대체 클럽하우스가 무엇이고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역할을 하고있는지 이책을 흥미롭게 읽어나갔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신영선님께서는 <클럽하우스 한국 커뮤니티> 클럽을 설립하신 분으로서 2021년 클럽하우스 한국상륙의 산증인이시다.
한국 클럽하우스 이용자들을 가장 오래 지켜본 사람중 한분으로서 이책 첫번째 방에서 클럽하우스가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면서 미국과 한국에서 클럽하우스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의 목격담도 공유해주셨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클럽하우스 대체 정체가 무엇인가, 사람들은 왜 클럽하우스에 빠져드는가, 진정한 소통을 위하여 등 총 3개의 방 175쪽에 걸쳐 클럽하우스란 무엇이고 유래는 어떠한지 클럽하우스의 원활한 사용법 등에 대해 클럽하우스의 실제 창도 띄우면서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클럽하우스에 대해 어렴풋이나마 알게된건 이책 읽기시작한지 얼마 지나지않아 정용진부회장이 클럽하우스에서 SSG 프로야구단에 대해 언급했을때 아 이렇게들 소통하는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이렇게 기업인, 연예인 등 유명인들도 활발하게 클럽하우스를 이용하고있고 2021년 올해초 한국상륙이후 벌써 국내 가입자가 약 40만명을 돌파했다니 나도 자연스레 관심이 가졌다.

글고 한편으로는 이러한 음성기반의 소셜미디어의 탄생을 보고 코로나19로 언택트시대가 됐기에 사람들이 목소리를 듣고싶어하는구나 사람의 목소리를 그리워하는구나 그래서 이런 미디어도 생긴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차별화된 경험으로 소통혁명을 일으킨 클럽하우스에 대한 모든 것들을 알려주신 이책 <소통의 리셋, 클럽하우스>...

신영선, 김경헌님 등 다섯분께서 저술하시고 <(주)매디치미디어>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클럽하우스가 무엇인지 알고싶어하시는 초보자분들은 물론이고 클럽하우스의 현단계에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도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래퍼 사이먼 도미닉님께서 클럽하우스에서의 소통이 외로움을 해소시켜주는지에 대해 잘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현생에서의 스트레스를 클럽하우스에서의 대화로 풀고, 자신의 목소리로 다른 사람에게 재미나 감동, 위안을 줌으로써 어느 정도 그 공허함을 채울 수 있다고 생각해요.
보다 본질적으로는, 누군가가 여기서 고민을 털어놓을 때, '저도 그래요' 공감해주는 것만으로도 받게되는 위로가 있거든요. (109~110쪽)"

#소통의리셋클럽하우스 #신영선 #매디치미디어
#정용진 #신세계 #SSG프로야구단 #인스타그램 #클럽하우스 #페이스북 #기업인 #연예인 #사이먼도미닉
#SSG #김경헌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래퍼

(컬처블룸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