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놈들이 온다 - 주류, 대세, 유행을 뒤바꾼 변종의 시대
세스 고딘 지음, 김정한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20년 4월
평점 :
품절


"과거 3대 공중파 방송의 시장점유율이 90퍼센트에 육박했다가 현재 30퍼센트도 안되는 수준으로 떨어진 것을 목격했을 것이다.
팝송음반의 주간 판매량은 20년만에 100만장에서 4만 3,000장으로 급감했다.
선택이 다양해질수록 대중은 줄어들었다. (30쪽)"

나는 세스 고딘님께서 저술하시고 라이스 메이커에서 출간하신 이책 <이상한 놈들이 온다>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1위 : KBS 첫사랑 65.8%
2위 : MBC 사랑이 뭐길래 64.9%
3위 : SBS 모래시계 64.5%

위 순위는 <한국 TV 드라마 역사상 최고시청률 Top 3>를 나타낸 것이다.

와~ 저런 시청률은 정말 경이적인 시청률이었다.

하기사 폭발적 인기의 드라마 방영시간대에는 수도사용량도 급격히 감소했다는 이야기도 들릴 정도였으니...

그러나, 지금은 저런 시청률이 나올래야 나올수가 없다.
왜냐하면, 저 시청률은 KBS, MBC, SBS 등의 시장점유율이 압도적이었던 1990년대이니 가능한 이야기였기에...

지금은 기존 방송 3사에 종편까지 가세했고 또 숱한 케이블 TV들이 각자의 콘텐츠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기에 위 드라마 시청률은 나오기 힘들어졌다.
어떤 사람들은 천지개벽해도 저런 시청률은 나오기 어렵다고도 얘기하고 있으니...

아무튼 맨윗글 내용을 읽어보니 우리나라도 별반 차이도 없기에 소개해 드린 것이다.

이렇게 이책에서는 예전의 대중이 사라지고있다고 이야기한다.
왜냐하면 선택의 폭이 점점 넓어지고 있고 매체의 다양화 글고 새로운 것에 연료를 공급하고 사람들에게 알릴때 성공확률이 높아지는 시대에 살고있기 때문이다.

이책의 저자이신 세스 고딘님은 세계에서 가장 개성넘치는 통찰로 시장을 분석하는 강연가, 기업가로서 19권의 베스트 셀러를 쓰신 베스트 셀러 작가이시기도 하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도 대중이 사라지고있다, 변종을 탄생시킨 네가지 힘, 평범함을 거부한 변종선언 등 세개파트 143쪽에 걸쳐 주류, 대세, 유행을 뒤바꾼 변종의 시대에 대해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었다.

따라서, 별난 취향의 개인과 자신들만의 가치를 공유하는 작은 무리들이 어떻게 시장의 새로운 주류가 되어 유행을 선도하고있는지를 파헤친 이책은 필독해야할 책이라 생각되었다.

또한, 이책에서는 새롭게 뜨는 무리들의 소비트렌드, 주류와 대세를 이루는 서브컬처에 대해서도 알기쉽게 설명해주셨다 ~^^*

특히, 창조의 일상화, 부가 우리를 자유롭게 하리라,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 우리의 선택이 트렌드가 된다 등이 변종을 탄생시킨 네가지 힘이라고 소개한 내용이 인상적으로 다가오기도 하였다.

그래서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준 이책은 21세기 새로운 트렌드가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대중은 사라지고 새로운 변종만 존재할거라고
이야기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이제 틈새시장은 없다.
대중도 없다.
부족에 합류하거나, 부족을 키우거나,
부족에게 물건을 팔 사람들을 찾느라 애쓰는 부족만
존재할 뿐이다.
그것은 유토피아가 아니다.
바로 우리의 미래다. (137쪽)"

#이상한놈들이온다 #세스고딘 #라이스메이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