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 국제정치 편 - 역사 분쟁 · 무역 전쟁 · 이념 갈등 차이나는 클라스 4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중근의사가 법정에서 '조선의 국모 명성황후를 살해한 미우라는 무죄. 이토를 쏴죽인 나는 사형.
대체 일본법은 왜이리 엉망이란 말입니까'라고 항의한게 이 조항 때문이군요? (61쪽) "

아 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팀에서 제작해 매주 방송되는 차이나는 클라스 프로에서 한철호동국대역사교육과교수님께서 말씀하신 윗글을 읽고 일제의 만행에 다시금 치를 떨었고 비분강개했다.

아 명성황후~ 안중근의사~

난 예전에 뮤지컬 명성황후와 영웅을 보았다.
명성황후에서는 일본놈들의 치욕적 만행에 치를 떨었고 영웅에서는 안중근의사의 우국정신과 애국심에 깊은 감동을 느끼기도 하였다.

아무튼 안중근의사의 그숭고한 뜻은 한국인에게 언제나 길이 추앙되고 기억되야한다고 생각되었다.

글고 차이나는 클라스는 내가 즐겨보는 JTBC 대표 교양프로인데 이책은 새로운 대한민국의 탄생, 역사에서 길을 찾다, 분쟁과 갈등의 세계 우리의 미래를 논하다 등 두개파트 395쪽에 걸쳐 8개주제로 잘설명해주셔서 나는 TV를 보는 느낌을 받았다~^^*

뭐든지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다.
이렇게 매번 다양한 주제로 시청자들을 찾아와 세상을 보는 눈을 뜨게해주는 이프로를 통해 세상의 이치와 돌아가는 정세들을 냉철히 분석도 해봐야겠다고 생각되었다.

미래를 알려면 고전을 읽어라
안중근은 왜 이토를 죽어야했나
독도와 위안부문제, 혐일을 넘어 극일로
동북공정, 중국은 왜 고구려를 훔치려 하는가
덩샤오핑의 중국 VS 시진핑의 중국
미중 무역전쟁의 승자는 누구인가
호르무즈 파병논란, 우리에게 이란이란 무엇인가
독일의 68세대와 한국의 86세대

와~ 이렇게 8개주제의 이책을 읽으니 <세상을 보는 눈>이 확트여졌다~^^*

특히, 요즘엔 미중 무역전쟁이 심화되었고 일본과의 위안부문제, 강제징용문제, 수출규제문제, 중국의 동북공정, 사드문제 등으로 시끄러웠는데 여기에다가 코로나19사태까지 겹쳐 한치앞도 예측하기 힘든 시기가 되었다.
그래서, 이 시기에 이책과의 만남은 가뭄끝에 단비를 만난듯 넘넘 반갑고도 뜻깊은 만남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 <차이나는 클라스 국제정치편>을 읽고나니 앞으로는 시대의 흐름을 빨리 캐치해 생각과 아이디어를 선도해나가는 그런 사람이 되야겠다는걸 확실히 깨닫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본방사수를 못하신 독자들은 물론 고전 ~ 역사 ~ 국제무역과 정세 ~ 이념문제 등에 대한 새로운 마인드를 정립하고자하시는 분들께서도 꼭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짐도 생각나네...
호소카 유지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장님께서 위안부문제의 근본적 대처방법들을 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지금 위안부피해자중 생존자가 19명입니다.
이제 피해자들의 증언을 체계적으로 문서화하거나 역사적 자료들을 연구하는 문제들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봐야합니다. (147쪽)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