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지키려는 고양이
나쓰카와 소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arte(아르테)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나쓰키 서점’이라는 작은 고서점을 운영하는 할아버지와 단둘이 살았던 고등학생 소년 나쓰키 린타로... 그는 갑작스럽게 돌아가신 할아버지의 장례를 치르고 슬픔에 빠져있던 어느 날, ‘얼룩이’라는 이름의 얼룩 고양이 한 마리를 만난다. 뜬금없이 갇혀있는 책을 구해야 한다며 린타로에게 도움을 요구하는 얼룩이. 말하는 고양이라.... 거참.. 당당하기도 하네. 이 모든 상황이 당황스럽지만 린타로는 고양이의 말을 무시할 수 없었다. 그렇게 책벌레 소년 린타로와 까칠한 고양이 얼룩이는 책의 미궁 속으로 모험을 떠난다.

 

독자는 린타로, 얼룩이와 함께 이 미궁을 모험하며 ‘책’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총 4개의 미궁이 나오는데, 그 속에서 우리는 무조건 책을 많이 읽는 데, 즉 책의 권수에 주안점을 둔 사람, 책이란 줄거리만 읽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세상이 원하는, 돈이 되는 책만 좋아하는 사람, 책을 대하는 마음이 일그러진 사람을 만날 수 있다. 책을 읽으며, 무조건 책을 많이 읽는 것은 좋은 것인가?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은 무조건 존경받아야 하나? 독서의 효율화는 무엇일까? 어떤 책을 만들어야 할까? 책을 만드는 사람들은 세상에 어떤 책이 필요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 없이 그저 잘 팔리는 책을 만들면 되는 걸까? 우리는 왜 책을 읽고 있나? 왜 우리는 책을 읽어야 할까? 책은 나에게 무엇을 주는가? 등등 이런저런 생각을 하게 만든다.

 

책 읽는 게 유일한 취미인 나에게, 주변의 많은 사람들은 묻는다. 책이 왜 좋으냐고, 책을 읽으면 어떤 점이 좋으냐고... 그때마다 나름의 대답을 하긴 하는데, 사실 잘 설명을 못하겠다. “그냥...”이라고 얼버무릴 때가 많은 것 같다. 그냥 좋은데 왜 좋으냐고 물어보면 뭐라고 대답을 해야 할지... 그런데 이제 그렇게 묻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이 책,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를 읽어보라고 추천하거나 선물하고 싶다. 긴 말이 필요 없는 것 같다. 책을 읽는 이유, 책을 읽어야만 하는 이유 등에 대해 이토록 멋지게 표현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멋진 문장이 참 많았다. 책의 존재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술술 읽히는 소설이기 때문에 전혀 부담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