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 (반양장) 데일 카네기 시리즈 (코너스톤) 2
데일 카네기 지음, 바른번역 옮김 / 코너스톤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카네기 시리즈 두 번째. 자기관리론. 이 책에서는 무엇을 배울 수 있으려나. 2권에서도 1권과 마찬가지로 깔끔한 목차를 볼 수 있다.

1.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사실

2.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테크닉

3.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방법

4. 평안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정신 자세를 기르는 7가지 방법

5. 걱정을 다스리는 방법

6. 남의 비판을 걱정하지 않는 방법

7. 피로와 걱정을 막고 활력과 의욕을 높여줄 6가지 방법

8.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일을 하며 성공하는 방법

9. 금전적인 걱정을 줄이는 방법

2권에서 주로 다룰 내용은 ‘걱정’인가 보다. 데일 카네기는 인간경영에 관한 강의를 진행하며 인류가 처한 가장 큰 문제들 중 하나가 ‘걱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걱정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어떻게 했느냐? 바로 동서양의 수백 위인의 전기를 읽고, 각 분야의 저명인사를 찾아가 걱정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인터뷰를 한 것. 나도 걱정이 좀 많은 편이라 이 책을 꼼꼼히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책은 먼저 걱정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을 밝히고 어떻게 걱정하는 습관을 없앨지, 걱정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지 알려준다.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예로 설명해줘서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책장을 덮은 지금 가장 많이 드는 생각은 정말로 ‘현재’를 살아야겠다는 것이다. 지금 현재에 충실하게 집중해서 살아야겠다는 것. 제발 일어나지 않을 일을 지나치게 걱정하지 말자고 스스로에게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일들 가운데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일보다 일어나지 않을 일들이 더 많다고 한다. 불필요한 걱정을 하며 사는 것이다. 과거와 미래가 아닌 현재에 집중하면서 바쁘게 생활해서 꼬리에 꼬리를 무는 걱정을 끊어내야 한다. 앞으로 걱정거리가 생기면 현재에 집중하려 노력하고 피할 수 없다면 받아들이겠다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걱정거리가 없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저마다의 걱정거리가 다 있다. 적절한 걱정은 앞으로 일어날 상황을 미리 대비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지만 지나친 걱정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고 우리를 불안하게 만든다. 지나친 걱정 때문에 현재의 삶이 행복하지 않다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5-02-01 2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걱정..하니까..실례인줄..알면서..천명관소설..고래의 인물..이름인..걱정˝ 이 ...생각나버리고...걱정은..걱정인형에게..맡기라는 모 회사 C.f 까지..덩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