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넘어지는 연습 - 툭툭 털고 일어나 다시 걸을 수 있도록
조준호 지음 / 생각정원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 넘어지는 연습>은 2012년 런던올림픽 남자유도 동메달리스트 조준호 선수의 첫 번째 에세이다. 처음에 봤을 때 제목도 마음에 들었지만 저자가 조준호 선수라 더 읽고 싶었던 책이다. 우리가 살면서 한 번도 실패하지 않고, 넘어지지 않고 살 수는 없다. 그렇다면 실패하지 않으려, 넘어지지 않으려 애쓰기보다 차라리 잘 넘어지는 연습을 하는 게 어떨까. 툭툭 털고 일어나 다시 걸을 수 있도록 말이다. 인생에도 유도의 기본 기술인 낙법이 필요하다는 것. 유도선수인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함께 이러한 멋진 메시지를 이 책을 통해 전하고 있었다.

 

올림픽 경기를 볼 때마다 생각한다. 저 선수들은 이 한 번의 경기를 위해서 얼마나 많은 연습을 했을까. 그런데 꼭 우승하고 금메달을 따야만 주목 받고 그간의 노력이 인정받으니 허탈하진 않을까, 마인드 컨트롤하려면 정말 힘들겠다, 스포츠의 세계에서는 유독 1위를 해야만 빛나는 것 같다, 등등 이런 저런 생각...

 

조준호 선수의 이야기를 하나씩 읽으며 역시 스포츠의 세계가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다. 주변에 엄청난 실력의 천재선수들에게 느끼는 여러 감정들, 진짜가 되기 위한 노력보다 가짜임을 숨기기 위한 노력을 더 많이 하는 지경까지 이르게 된 상황, 하지만 그런 주위 시선을 향한 의식과 타인과의 경쟁의식을 걷어낸 순도 100퍼센트의 노력만이 성장을 가져온다는 사실. 수많은 고민 후 결심한 은퇴까지.

 

책을 읽기 전엔 동메달리스트인 운동선수의 어떤 치열한 노력에 대한 이야기, 나같이 평범한 사람들은 생각도 못할 연습량과 스트레스, 그럼에도 결국 해내고 마는 끈기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멋진 노력에 자극을 받겠지만, 아무래도 나는 유도와는 관계가 없으니까... 근데 그의 삶과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읽는데 자꾸 내 삶이 겹쳐졌다. 자꾸 넘어지고 또는 넘어질까 걱정하면서 시작도 하기 전에 겁먹던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이었다. 조준호 선수가 직접 경험하고 배운 것을 책에서 읽으며 넘어져도 된다고, 원래 넘어진 후에 ‘그리고’의 시간이 필요한 거라는 걸 절실히 느꼈다. 유도에서도 낙법을 친 다음에 바로 벌떡 일어나지는 않잖아? 잘 넘어지고 천천히 숨 고르고 다시 잘 일어나면 된다. 정말 멋진 이야기가 많았다.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