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우울
쉬사사 지음, 박미진 옮김 / SISO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우울증을 마음의 감기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그만큼 누구에게나 언제든 찾아올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이다. 나도 우울할 때가 많은데, 우울한 감정은 나도 모르게 정말 갑자기 훅 찾아오는 것 같다. 왜 우울한 걸까? 알 수가 없다. 왜 도무지 기분이 나아지지 않는 걸까? 이 책 <안녕, 우울>의 저자 쉬사사도 그랬다. 어느 날부터인가 말로 설명할 수도 없고, 누군가에게 털어놓기도 어려운 우울함을 느끼게 된 작가는 그 경험을 담은 소설 <안녕, 우울>을 썼다. 소설이라고 하는데 에세이 같은 느낌이었다. 자신의 경험을 담았으니까 당연한 건가.

20대 중반의 주인공 중시시. 그녀는 일하고 있던 회사에서 잘려 실업자가 되었고, 가족, 남자친구와의 관계도 맘처럼 잘 되지 않았다. 갑자기 무력감과 우울함이 찾아왔고, 그 우울증의 원인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병원에서 상담 받기도 하고,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예전에는 하지 않았던 일들을 경험하고... 주인공이 우울의 근원을 찾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담았다 보니, 우울증에 대한 지식이 많이 담겨 있는데, 그 과정을 따라가면서 나도 이런 생각을 했을 때가 있지 않았나, 공감했고, 우울증에 대한 관련 정보를 간접적으로 얻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됐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을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다. 나 자신이 혼자서도 행복할 수 있어야 주위 사람들과도 행복할 수 있다는 사실도... 식사를 잘 챙겨 먹고 운동도 열심히 해야겠다. 중시시처럼 달리기를 한다든가.. ㅎㅎ 누군가에게 기대기보다 열심히 나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는 것에 집중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

<안녕, 우울>은 중국 최대 콘텐츠 리뷰 사이트인 더우반에 연재되어 크게 주목받은 소설이라고 한다. 사람은 누구나 우울한 기분이 들 때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 읽어도 공감할 만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알 수 없는 이유로 우울하다거나, 무기력할 때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그 감정이 꼭 쓸데없는 것만은 아니라는 걸, 우울함을 받아들이고 넘어설 때 한걸음 나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