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진짜 인생은
오시마 마스미 지음, 김난주 옮김 / 무소의뿔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무언가를 써야만 살아갈 수 있는 세 여자의 이야기, <당신의 진짜 인생은>을 읽었다. 진짜 인생이라... 왠지 심오하다. 글을 쓰는 세 여자가 빚어낸 인생 이야기가 도대체 뭘까 너무 궁금했던 책이다. 읽어보니 기대했던 것만큼 잘 읽히는 재밌는 소설이었다. 소설은 모리와키 홀리, 우시로 게이코, 구니사키 마미의 시선에서 교차하며 진행된다.

모리와키 홀리는 베스트셀러 ‘비단 배’ 시리즈의 작가이자 판타지 소설의 대가이다. 나이도 많이 들고, 뇌경색으로 두 번이나 쓰러지기도 해서 현재는 거의 펜을 놓고 있고, 많은 부분을 비서 우시로 게이코에게 의지한다. 우시로 게이코는 원래 있던 직장에서 홀리 작가의 “당신의 진짜 인생은 여기 없어. 당신 자신도 그렇게 생각하지?”라는 말을 듣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 그 후 그 직장에서 나와 홀리의 비서로 취직한 그녀는 매우 만족하며 비서로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그리고 또 한 명의 주인공은 바로 신인 작가 구니사키 마미. 운 좋게 신인상을 받았지만 슬럼프로 요즘은 글을 쓰기가 힘들다. 평소 홀리를 동경했던 마미는 담당 편집자 가가미의 권유로 홀리의 저택에 제자로 들어간다. 하지만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홀리 선생은 현재 글을 쓰지 않았고, 마미는 홀리에게 글 쓰는 걸 배울 수 있는 제자가 아니라 그저 시중 들 사람이 되어야 했다. 물론 편집자는 마미가 홀리 곁에 있음으로써 홀리 입장에서는 자극 받아 비단 배의 후속편을 쓸 수 있길, 마미는 그런 홀리를 보며 무언가를 배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었겠지만... 마미는 홀리의 집에 들어간 지 얼마 되지 않아 도망친다. 홀리의 요청으로 다시 돌아온 마미는 홀리와 홀리의 전남편 미노시마의 추억의 맛을 재현하겠다며 자신만의 특별한 고로케를 만드는데.... 오잉? 신인 작가 마미에게 글을 쓴다는 것은?

나의 진짜 인생은 무엇일까? 묻게 되는 소설이었다. 이대로 괜찮은 걸까. 내가 진짜로 원하는 삶은? 나는 그렇게 살고 있나? 세 여자의 이야기를 읽다가 순간순간 멈추게 된다. 그리고 멍하니 생각한다. 나의 인생에 대해서... 잔잔한 여운을 남기는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