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에서 살 생각인가?
이사카 고타로 지음, 민경욱 옮김 / arte(아르테)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사카 고타로의 신작 <화성에서 살 생각인가?>를 읽었다. 역시, 이사카 고타로...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만족스러운 작품이었다. 흡입력이 대단하다. 읽기 전에는 제목만 보고 우주에 대한 이야기인가? 그 중 화성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나, 생각했는데, 읽어보니 전혀 아니었다. 일본의 센다이 지역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일본 정부는 평화 경찰을 만들어 각 지역을 순회하며 통제한다. 올해는 센다이가 ‘안전지구’로 선정되어 평화경찰이 부임해온다.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평화’ 경찰이라면서... 그들은 아무런 죄도 없는 사람들을 그저 위험해 보인다는 이유로 잡아다 구금하고 처형한다. 잡힌 사람들은 재판은커녕 사회에 해악을 끼칠 수 있다고 판단됐기 때문에 변호사를 선임할 권리도 없다. 평화 경찰에게 잡히면 끝이다. 단두대에서 공개 처형되어 죽는 것이다. 너무 말도 안 되는 일인데, 그걸 지켜보는 일반인들은 그저 평화 경찰의 행위를 묵인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구금되고 처형되는 사람들에게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경찰이, 정부가 잘못을 저지를 리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심지어 공개처형을 즐기기도 하는데...

그런 상황에서 한 남자가 평화 경찰에 대항하기 시작한다. 의문의 검정 마스크의 남자. ‘정의의 편’. 영웅! 그는 무고하게 끌려간 사람들을 구해준다. 물론 모든 사람을 구해줄 수는 없지만... 몇몇 사람들은 영웅의 활약을 보며 그제야 눈을 뜬다. 물론 평화경찰은 그를 가만히 둘 리 없다. 이 남자를 잡기 위해 중앙 경찰에서 파견된 마카베와 니헤이. 무고하게 끌려간 사람들을 구하는 영웅의 활약과 그런 그를 잡기 위한 경찰의 추격전! 이 영웅은 과연 누구인가?

<화성에서 살 것인가?> 책 속 영웅과 평화경찰들, 그리고 많은 일반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진정한 ‘정의’란 게 무엇일까 생각해볼 수 있었다. 또, 공개처형을 즐기는 일반 사람들을 보면서 너무 소름 돋았는데 현재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라는 생각도 들어서 더 소름 돋았다. 정의란 무엇이냐, 에 대한 고민은 꼭 필요한데, 사실 어려운 주제이기도 하다. 이렇게 재밌는 이야기를 읽으며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