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을 심플하게 - 오늘도 나는 심플하게 출발한다
마스노 슌묘 지음, 장은주 옮김 / 나무생각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을 심플하게>는 표지나 속지, 모든 것이 깔끔하고 심플한 책이다. 스님이자 정원 디자이너로 활동 중인 이 책의 저자 마스노 슌묘는 이 책을 통해 간소하게 살아가는 것, 버리고 정돈하는 것, 만족하는 것에서 오는 행복, 사로잡히거나 떠안지 않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읽고 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는 것 같다.

 

간소와 검소의 차이를 아는가? 간소는 불필요한 물건을 도려내고 또 도려내가는 것이고, 검소는 가치가 낮은 물건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차 마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다기를 사는 것을 예로 들어 쉽게 설명하고 있다. 불필요한 것을 없애고 정말 필요한 것만으로 간소하게 생활하는 것이 참 좋을 것 같은데, 그러려면 자신의 생활에서 무엇을 간소하게 하고 무엇을 검소하게 할 것인지를 분별하는 눈이 있어야 하겠다.

 

오늘 할 일만 생각하자던 이야기도 기억에 남는데, 살다보면 하루하루가 정신없이 지나갈 때가 많은 것 같다. 하루 만에 끝내는 것이 도저히 불가능할 일도 있기 마련이지만 그래도 하루에 무슨 일이 있더라도 꼭 할 수 있는 일을 하나쯤은 만들어두는 것이 마음의 작은 기둥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여기가 아닌 어딘가를 찾지 않는다’라는 이야기 속에서는 ‘인간도처유청산’이라는 선어를 알 수 있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의 장소는 사실 발 닿는 곳마다 있다는 것! 지금 있는 곳에서 열심히 살아가도 불합리함이 계속된다면 떠나야겠지만, 시간을 소홀히 보내면서 그저 여기가 아닌 다른 곳만을 바라보는 거라면 그건 자세가 잘못된 것 같다.

 

저자는 심플하게 사는 것이 그저 정리정돈을 잘하고, 검소하게 생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심플하게 살아간다는 것은 자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을 가려내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지금 내가 가장 중시해야 할 것,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에 관심을 두는 것이라고... 그것을 가려냈을 때 우리는 몸도 마음도 생활도 가장 심플한 상태가 될 것이라고 말이다. 맞는 말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