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25시 - 공부벌레들의 잠들지 않는 열정과 근성
싱한 지음, 김경숙 옮김 / 스타북스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나는 하버드라는 말을 들으면 고등학교 시절 봤던 하버드의 도서관 사진이 생각난다. 새벽에도 환한 도서관에 꽉 찬 학생들. 밤을 잊은 채 열심히 공부하는 하버드 대학의 학생들을 보며 나도 열심히 공부해야지 자극받곤 했었다. 세계 최고의 대학 중 하나인 하버드의 학생들의 삶은 항상 궁금했다. 혹시 특별한 비밀이 있진 않을까.

이 책은 하버드 정신과 기질을 소개하고 그 기질을 하버드 대학생이 아닌 일반인이 참고해서 더 나은 인생을 살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이다. 총 6개의 주제 즉 침착한 태도, 세심한 생각, 대담한 마음, 넓은 도량, 솔직함과 성실함, 책임감에 대해 많은 사례와 함께 이야기한다. 각 장 별로 하버드의 기질 포인트를 집어 주고, 결론을 내주며, 그 기질을 배양하는 데 있어서 주의해야 할 사항까지 꼼꼼하게 정리해준다.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항상 배울 점이 많이 있는데, 하버드의 기질에도 배울 점, 멋진 점들이 참 많았다. 한 사람의 걸음걸이와 말하는 태도를 보면 그 사람의 기질과 교양을 판단할 수 있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시도 때도 없이 불평불만을 표현하는 사람은 절대 되지 말아야겠다고 또 쓸데없는 말은 하지 않기를, 내가 한 말은 반드시 지키는 사람이 되자고 생각했다. 그리고 목표를 세웠을 때 그 목표에 단번에 도달하기를 바라지 말고 한 걸음씩 나아가며 실현하도록 하라는 말은 나에게 꼭 필요한 말이었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이 빨리 이루어지길 바라기만 하고 그에 걸 맞는 노력을 하지 않는 건 아닌지 생각해보게 됐다. 실패자의 공통점은 자신에게 너무 관대한 것이라고 한다. 100퍼센트의 노력을 해야 한다. 꾸준히 노력하고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 내가 너무 조급하다고 느낄 때가 있는데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 몸과 마음을 갈고 닦아야 겠다고도 생각했다.

하버드대에서 세계를 이끄는 인물들이 많이 배출되는 이유가 다 있었다. 그들의 근성과 노력, 열정이 정말 멋졌다. 최고의 대학에 다닌다고 특권의식을 가진다거나 우쭐대는 모습은 없고, 겸손하고 순수하게 지식을 탐구하고 호기심을 가지며 독창적으로 사고하는 모습에서 배울 점이 많다고 느꼈다. 생각하고 그것을 행동하는 모습, 불평하지 않는 모습, 고생을 고생으로 생각하지 않고 기꺼이 감수하는 모습. 그 잠들지 않는 열정과 근성을 본받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