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성공이다 - 이 시대를 살아가는 열 명의 장그래 이야기
서상우 외 지음 / 가나북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읽었던 책 중에 <꿈보다 열정>이라는 책이 있었는데, 그 책은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면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4명의 인생이야기를 담은 책이었다. 이 책 <그래도 성공이다>을 읽으면서 <꿈보다 열정>이라는 책이 많이 생각났다. 구성이 비슷해서 그랬던 것 같다. 이 책은 총 10명의 인생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열 명의 장그래 이야기. 청년에서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 우리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사람마다 성공의 기준은 다 다를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부유함이 성공의 기준일 것이고, 누군가에게는 명예 또는 건강이 성공의 기준이 될 수도 있다. 우리 모두 각자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을 하기 위해 매일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그런 삶에 대한 이야기이다. 어떻게 보면 내 이야기 같기도 하고, 친구 이야기를 듣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살아가면서 겪은 좋았던 날들, 힘겨웠던 날들의 이야기.

아, 다른 사람들도 다 그렇게 살아가고 있구나. 누군가의 인생 이야기가 이렇게 다른 누군가에게 감동을 줄 수 있구나. 책을 덮으며 이런 생각을 했다. 이런 책을 읽으면 내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나는 어떻게 살고 있나, 나는 성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나는 그런 삶을 위해 잘 살고 있는지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과 대화를 하는 것이다.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말한다. 당분간 '전 국민 1인 1저서 프로젝트'를 더 진행하려 한다고. 이 책이 책 쓰기 성공 학교에서 기획한 전 국민 1인 1저서 프로젝트의 첫 결과물이라고 한다. 책을 쓴다는 것은 뛰어난 재주를 가져야 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프로젝트가 있다니 관심 있는 사람은 책 쓰기 성공 학교에 찾아가는 것도 기회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