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반양장) ㅣ 데일 카네기 시리즈 (코너스톤) 1
데일 카네기 지음, 바른번역 옮김 / 코너스톤 / 2015년 1월
평점 :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한 번 쯤은 들어봤을 법한 유명한 책이다. 나는 대학생 때 처음 읽었다. 입학하고 인간관계 때문에 힘들었었는데, 그때 도서관 책장 사이를 돌아다니다가 이 책을 발견하고 바로 대출해서 읽었던 기억이 난다. 인간은 어차피 혼자 살 수 없다. 더불어 다 함께 살아가는 존재이다. 하지만 업무상 또는 개인적으로 만나게 되는 모든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은 항상 있는 그리고 계속 진행 중인 문제가 아닐까. 그래서 살아가면서 만나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기술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은 인간관계 때문에 힘든 사람들이 꼭 한 번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시대의 변화를 이겨낸 고전 중의 고전. 괜히 고전이겠는가? 읽고 나면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깔끔한 목차. 어떤 내용이 나오는지 바로 알 수 있다.
1. 사람을 다루는 기본 테크닉
2. 사람의 호감을 얻는 6가지 방법
3.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4. 반감이나 반발 없이 상대를 변화시키는 9가지 방법
5. 기적을 일으킨 변화들
6.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7가지 비결
대학생 때 이후로 오랜만에 읽은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다시 읽어도 너무나 배울 게 많은 책이었다.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건 ‘진심’인 것 같다. 진심으로 상대를 존중하는 것. 선입견을 가지지 않고 상대를 대하는 것... 사실 읽어보면 내용은 우리가 아는 것이 많다. 상대를 비판하지 말라, 칭찬을 하라, 관심을 가져라, 밝게 웃어라,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라,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라, 상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 어떤가? 다 아는 내용이다. 그런데도 왜 인간관계 때문에 힘든 사람들이 많은 걸까? 진심을 다해 알고 있는 것을 실천하지 않아서 아닐까? 책장을 덮으며 상대가 바뀌기를, 상대가 먼저 나를 이해해주기를 바랄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상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진심으로 존중하려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데일카네기 시리즈 2번째인 자기관리론도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