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에 관하여
안현서 지음 / 박하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여섯 살 소녀의 작품이란 것도 놀랍고, 8일 만에 탈고한 작품이란 것도 놀랍다. 가볍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그 내용이 제법 묵직하다. 챕터가 3개로 나뉘는데 먼저 챕터 1은 김한이라는 소녀의 이야기다. 초반에 읽는데 드라마 킬미힐미 느낌? 하하. 다중인격이 나오길래. 요즘 다중인격 이야기를 이곳저곳에서 많이 보네, 라고 생각하며 읽기 시작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안 보이지만 자신에게는 보이는 여섯 존재 때문에 2년 동안 평범한 삶을 살지는 못했던 소녀 김한. 그 여섯 존재 중에는 과거의 모든 기억들을 보여주고 기억을 아주 소중하게 생각하는 어린아이나 노인들이 느끼는 모든 생각들을 알려주는 노인 그리고 사소한 것들로부터 중요한 사실을 알려주는 철학자와 같이 한이가 좋아하는 존재도 있지만, 개나 염세적인 남자, 살인자와 같이 한이를 두렵게 만드는 존재들도 있다. 처음엔 독특하다고 생각하며 읽어나가는데 끝은 뭉클했다. 그 존재들이 결국 자신임을 깨닫고 고맙다고, 수고했다고, 미안하다고, 사랑한다고 화해하는데 마음이 따뜻해지는 느낌. 챕터 1이 끝났는데 아뿔싸, A씨를 잊고 있었다. 분명 제목이 <A씨를 위하여>라서 A씨는 누구지 라면서 책을 펼쳐놓고는 한이 이야기에 너무 빠져서... 영생을 사는 기이한 인물 A씨. 그는 거리에 사는 모든 사람들의 비밀을 알고 있으며 사람들의 말할 수 없는 고통들을 조용히 해결해준다. 그 A씨가 한이의 고통도 해결해준걸까?

 

챕터 2. 스물네 살에서 자꾸만 기억이 뒤로 돌아가고, 밤마다 방이 물에 잠기며 고래가 나타나는 소현과 그녀를 돌보는 연인 이안의 이야기이다. 마지막엔 그들이 사실 노부부였다는 반전과 A씨의 정체가 드러나는데 A씨가 챕터 1에도 등장하는 그 사람이었다니. 챕터 3. 2년 동안 혼수상태였던 김서진의 이야기다. 챕터 1,2와 다르게 굉장히 짧은 이야기이다. 서진이가 기차를 타기 위해 계단을 내려갈 때 계절이 순식간에 바뀌는데 그것이 현실에서 실제로 흐르던 시간을 표현한 것이었다. 그 점이 인상 깊었다.

 

이 네 명의 인물은 각자 자신들의 상처로 고통 받고 있었는데 A씨의 도움으로 상처를 치유 받았다. 모두 당연히 A씨를 만나고 싶어 했다. 함께 A씨를 찾아 떠났던 길에서 결국 A씨는 한 사람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었다는 걸 알게 된다. A씨 개개인은 모두 다른 A씨에게 도움을 받은 사람들이었다. 이들 네 명도 A씨의 도움을 받은 사람임과 동시에 미래의 A씨이다. 그래서 <A씨에 관하여>라는 제목은 한, 소현, 이안, 서진, 현을 비롯한 모든 사람에 관한 이야기라는 것. 이 이야기의 모든 인물들이 A씨이기 때문에 A씨에 관한 소설이라는 것이다. 오, 제목에 이런 뜻이 !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소설이었다.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이 재밌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