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 한번 쫙 펴고 삽시다 - 반듯하고 꼿꼿한 몸매를 유지하는 비결
타카히라 나오노부 외 지음, 도기훈 옮김, 박예수 감수 / 리스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어려서부터 등이 굽었다. 자세도 좋지 못하고 항상 구부정했다. 십대 때는 외모에 대한 고민 때문에 등을 펴보려고 했으나 잘 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렇게 주욱 구부정한 등으로 지내다 보니 이제는 등이 아플 지경이다. 조금이라도 등을 구부리고 무언가를 하고 나면 정말 등이 아파왔다. 그래서 보게 된 책 <등 한번 쫙 펴고 삽시다>에서 내 등 상태를 진단하고 파악해볼 수 있었다. 굽은 등은 내가 겪는 것 같은 등 통증 뿐 만 아니라 상당히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었다. 허리, 어깨 통증부터 고관절, 무릎 통증, 골절 위험에다가 고혈압, 피로, 불면증까지. 심지어 위장과 방광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굽은 등에는 3가지 유형이 있다. 굽은 목과 굽은 등, 굽은 허리이다. 굽은 목은 주로 젊은 층에 나타나고, 굽은 등과 굽은 허리는 중장년 층에 많이 나타난다. 이 세 가지는 큰 연관이 있다. 한 가지 증세가 나타나면 자연히 다른 증세도 나타나게 된다.
등이 굽었나 진단하는 방법이 있다. 똑바로 서서 손을 옆으로 두고 손의 위치를 보면 된다. 손이 앞으로 말린 형태면 굽은 등이고 손바닥이 허벅지 바로 옆에 딱 붙으면 좋은 자세다. 손바닥이 약간 앞으로 향하고 있으면, 즉 뒤로 좀 말린 형태면 더 좋은 자세다.
굽은 목과 굽은 등, 굽은 허리 중 자신이 어떠한 상황인지도 진단해볼 수 있다. 벽에 딱 붙어 서서, 뒤통수가 벽에 닿는지, 허리와 벽 사이에 얼만큼의 공간이 있는지 보면 된다.
굽은 등의 주 원인은 장시간 핸드폰 사용이나 컴퓨터 작업, 특히 노트북 작업이 위험하다.
이 책으로 굽은 등 치료도 해볼 수 있다. 바로 근막 스트레칭이다. 근막이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막이다. 등이 굽은 사람은 근막이 굳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우리 몸의 4대 근막을 스트레칭해주는 것이 좋다.
굽은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30분 마다 등을 펴 주는 것이 좋다. 계속 같은 자세로 일을 하는 것은 위험하다. 바른 자세로 앉고 걸을 때는 등을 곧게 펴고 먼 곳을 보고, 가방은 좌우로 바꾸어 들어야 한다. 의자에 앉는 자세도 중요하다. 핸드폰은 눈 높이에서 쓰고 노트북 작업 시에는 시선과 모니터의 위치를 일치시켜야 한다.
등이 굽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봐야 할 책이다. 자신의 상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다. 등 통증 뿐 아니라 더 심각한 문제를 불러올 수 있는 굽은 등을 이 책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