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트리
오가와 이토 지음, 권영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게 가족은 의미가 깊다. 그러기에 오가와 이토의 가족을 배경으로 한 성장 소설을 집어 들었는지도 모른다. 류는 기쿠 할머니의 고이지 여관에서 산다. 할머니의 사랑이 담뿍 담긴 음식을 먹으며.
나도 어렸을 적 외할머니 집에서 자랐다. 그러기에 이 소설의 도입부가 더 인상적이었는지도 모른다. 나에게는 여름마다 찾아오는 릴리는 없었지만. 나는 여름과 겨울에 잠깐 동안은 부모님 집에서 지내고 나머지 대부분의 기간 동안에는 할머니 손에서 컸다. 그러기에 이 소설 속 기쿠 할머니의 사랑이 더욱 진하게 전해졌다.
류는 누나 쓰타코와 고이지 여관에서 지내며 릴리가 오는 여름만을 기다린다. 어린 나이에도 릴리는 혼자 기쿠 할머니의 고이지 여관을 찾아와서, 류와 쓰타코와 함께 하루 종일 자연을 모험하면서 놀았다.
그리고 류는 릴리에게 알게 모르게 끌리게 된다. 릴리도 류에게 이끌리고. 그들은 서로 먼 친척 간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성장하여 서로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아이들이 강아지 바다를 발견하여 키우는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 바다를 사랑하는 류와 바다를 잃고 슬퍼하고 절망하는 류의 모습이 절절히 전해졌다.
아이들의 성장과 가족 안에서의 서사, 성장하여 마주하게 되는 좌절과 슬픔이 소설 안에 녹아 있었다. 시종일관 따스하고 훈훈하며 잔잔한 듯, 가족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야기가 매력적인 소설이었다. 오가와 이토의 <츠바키 문구점>을 문덕이라서 읽고 나서 좋아하게 되었는데, 그와는 또다른 매력이 있었다. 성장 소설을 좋아한다면, 오가와 이토를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