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 그린 - 버지니아 울프 단편집
버지니아 울프 지음, 민지현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지니아 울프는 <자기만의 방>으로 유명하다. 여성이 글을 쓰려면 고정적인 일정량의 소득과 자신만의 방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으로 아주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는 소설가이다. 많은 장, 단편 소설을 썼는데, <블루 & 그린>은 그의 단편을 모았다.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은 사실 스토리 중심이 아니다. 극적인 사건이 벌어지거나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들어있는 작품은 절대 아니다. 그는 의식의 흐름 기법으로 소설을 쓴 것으로 유명하다. 주인공의 생각을 따라가거나, 주인공의 시선을 따라가며 보이는 풍경을 그린다. 이런 소설에 몰입해서 읽기란 사실 쉽지 않다.
<
블루 & 그린>은 그의 실험적인 작품 특징이 아주 잘 드러나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장면을 묘사하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사실 나는 소설에 나오는 묘사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처음으로 <메밀꽃 필 무렵>을 읽던 날, 그 아름답다는 메밀 밭 묘사가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았다. 그 전까지 나는 책을 빠르게 읽는 편이었는데, 묘사 장면은 도대체 머리에 들어오지 않고, 속도도 나지 않았다. 그 이후로 소설에 나오는 묘사는 어쩐지 읽기가 싫어 졌다.
그러나 버지니아 울프의 장면 묘사에서는 어떤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눈 앞에 선하게 풍경이 그려지는 듯 했다. 과수원에서 잠이 든 한 여인의 치맛자락이 바람에 나부끼고, 그가 놓쳐버린 책이 아래에 떨어져 있는 장면이 왠지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힐 듯 했다.
사실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을 읽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가독성이 좋거나 흡입력이 있거나 페이지가 팔랑팔랑 넘어가는 소설은 전혀 아니다. 그러나 천천히 공들여 읽다 보면 버지니아 울프가 그리는 장면이 마음에 어느새 들어와 있는 것이다.
영미문학의 대가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적 실험을 깊게 탐사해볼 수 있는 책이다. 짧게는 몇 페이지에서 길게는 삼 사십 페이지 정도에 달하는 비교적 짧은 그의 작품의 매력에 빠져보고 싶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볼 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