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거부할 수 없는 미래 - 개념 이해와 동작 원리부터 다양한 서비스와 활용법, 파인 튜닝, API까지
서지영 지음 / 길벗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GPT가 요즘 핫이슈다. 나도 여러 번 써봤는데, 가장 도움이 되었던 건, 영어를 공부하면서였다. Broken English, 자연스럽지 않은 영작문을 More natural and grammatically-correct Englishrevise 해주었다. 거기다 미드나 외화의 대사 중에서 특정 표현이 들어가 있는 경우를 검색해야 할 필요가 있었는데, GPT한테 물어보니, 유용한 사이트 링크를 좌악 정리해주었다.

<GPT 거부할 수 없는 미래>는 요즘 물밀듯이 나오고 있는 챗GPT 관련 서적 중 가장 기술적인 서적이 아닌가 싶다. SQL 쿼리나 코드도 들어가 있어, 개발 경력이 있는 사람이어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다. 저자는 인공지능 연구 경력이 있는 IT 전문가이다. 그저 수박 겉핥기 식의 서적이 아니다.
우선 이 책은 자연어처리론을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초기 모델인 RNN부터 seq2seq 등을 거쳐 어떻게 트랜스포머로 진화했고 그 이론을 버트와 GPT가 어떻게 적용했는지 설명해준다. GPT의 동작 원리부터 이해할 수 있었다.
GPT 관련 시스템 및 계보도 정리해준다. GPT 플러그인이 인상적이다. 너무나 잘 알려져 있듯이 현재 챗GPT2021년 이후의 데이터는 학습하지 않아 최신 정보를 알려줄 수 없다. 그러나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최신 정보에도 접근할 수 있다. 그 방법을 설명한 링크 정보를 이 책은 제공해준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최신 정보를 알려 달라고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특정 날짜의 가장 저렴한 항공편을 예약해 달라고 하면, 예약을 알아서 하고 예약 번호까지 알려 준다. 잘만 쓴다면 바야흐로 디지털 비서의 시대가 열릴 수 있게 되었다.
이미지 생성 시스템에 대한 소개도 인상적이다. 그림을 그려주는 AI가 있다고 들었는데 이 책에서 그 링크를 소개해 준다. 아직까지 한국어는 인식하지 못하지만 영어로 이미지를 설명하면 카툰 타입으로도, 사진 타입으로도 그림을 그려준다.
코덱스 서비스에서는 SQL 쿼리도 생성해준다. 테이블과 칼럼 정보만 주고 쿼리 내용을 설명하면 MySQL 쿼리도 뚝딱 만들어준다. DB 쿼리 외에 JAVA, C# 등 프로그래밍 언어도 가능하다.
위스퍼 서비스는 음성을 정확하게 인식하여 텍스트 파일로 바꾸어 준다. 영어 음성을 인식하는 앱을 써서 텍스트로 만들어본 적이 있는데, 오류가 상당히 많았다. 위스퍼라면 오류 없는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는 것 같다. 종종 사용하고 싶다.
이런 인상적인 챗GPT 활용법을 이 책 후반부에 실전 예제를 보여주며 설명하고 있다. 파인 튜닝을 한다면, 현재 일반적인 범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챗GPT를 우리 기업용으로 바꾸어서 쓸 수 있다. , 일반적인 예금과 적금의 차이 등을 설명할 수 있는 게 현재 챗GPT라면, 국민은행 외화 적금의 세부 사항과 국민은행 온국민 건강적금에서 우대 이율을 받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안내할 수 있는 것이 파인 튜닝된 챗GPT. 잘만 구축해서 쓴다면 콜센터 직원이 필요 없을 지도 모른다. 그저 FAQ를 전달할 뿐인 현재 많이 사용되는 챗봇도 상담원이 채팅하는 것처럼 구축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컴퓨터공학 관련 전공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거나, 개발 경력이 있다면 <GPT 거부할 수 없는 미래>를 강력 추천한다. GPT를 이용해서 재미있고 흥미로운 서비스를 구축해볼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있다. 나도 벌써 해보고 싶은 것이 너무 많아 마음이 들썽인다. GPT로 무엇을 해야 할 지 감이 안 왔었는데, 이제 해야 할 일이 탑처럼 쌓였다. 조만간 이리 저리 실험해보고 블로그에도 정리해서 포스팅하고 싶다. 내일이 기다려질 정도다. 멋진 시간을 선사한 이 책을 모든 엔지니어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