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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베르니 모네의 정원 - 수채화로 그린 모네가 사랑한 꽃과 나무
박미나(미나뜨) 지음 / 시원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정원을 가꾸는 예술가의 마음은 무엇일까. 그것도 춤추는 빛과 주위를 감싸고 있는 공기를
화폭에 담으려 했던 모네라면. 모네의 그림을 좋아했다. 그러나
모네가 지베르니란 곳에 환상적인 정원을 가꾸었다는 것은 몰랐다.
박미나 작가는 그 곳에 다녀왔다. 모네가 가꾼 지베르니의 정원을. 그리고 그 곳의 꽃과 나무를 수채 보태니컬로 재현해냈고, 그 옆에
모네가 한 말이나 모네의 지인이 모네에게 한 말, 모네에 대해서 한 말을 실었다. 영어 원문과 번역문 모두를.
모네는 그저 정원을 취미로 가꾸었던 것이 아니었다. 그는 꽃 달력을 썼다. 일 년 내내 꽃과 나무가 풍성하게 피어서 초록과 빨강, 노랑, 보라 등 색색의 아름다움이 끊이지 않게 하기 위해 애썼다. 꽃마다
개화 시기를 철저하게 계산해서 배치했으며, 같은 꽃이더라도 심는 시기를 달리 해서 항상 정원에 꽃이
피도록 했다. 연못을 만들고, 그 위에 좋아하는 다리를 놓고, 다리 위에서 종일 캔버스에 그림을 그렸다. 그야말로 그의 예술의
정수이자, 그가 만든, 그를 위한, 그가 사는 세계였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14/pimg_7938261773822551.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14/pimg_7938261773822552.jpg)
모네는 그 곳에서 행복했으리라. 색채에 대한 고민과 예술에 대한 고뇌가 그를 항상 둘러싸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박미나 작가는 그의 행복함을 이 책으로 고스란히 전했다. 그리고 그곳에 다녀온 작가 자신의 기쁨도 더불어.
색에 반해 그 색을 음미하는
동안 내겐 꽃의 이름도 나무의 이름도 의미가 없었다. 모든 것이 그저 자연이었고 나는 빛과 그림자가
만들어내는 색의 간극을 오가며 하나하나 손끝에 물들이는 놀이와도 같은 시간을 보냈다.
(p. 193)
책 말미에는 박미나 작가가 지베르니 정원에서 찍어 온 사진을 실었다. 그의 그림도 좋았지만, 실제 사진을 보니 그 곳은 천상의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었다. 모네의
그림 속에 나온 것만 같은, 어디서 본 것만 같은 연못과 수련의 사진.
예술가의 집 답게 핑크와 그린의 조화가 너무나 예쁜 아기자기한 집. 모네의 집 안에서 내려다보이는
정원 사진 등.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14/pimg_7938261773822553.jpg)
모네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그의 그림만으로는 부족하다.
지베르니 정원을 보아야 한다. 그곳에 그의 열정이 있고,
그의 예술이 녹아 있고 그이 삶의 정수가 담겨 있다. 박미나 작가 덕에 실컷 그 곳을 구경한
기분이다. 언젠가, 그 곳에 나도 찾아가서 아름다운 색과
빛을 눈에 담아오고 싶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14/pimg_793826177382255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