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리의 크레이터 - 교유서가 소설 2022 경기예술지원 문학창작지원 선정작
정남일 지음 / 교유서가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미혼모이고, 떨어지는 운석을 보고 마음을 바꿔 자신을 낳았다면? 그런데 자신도 미혼모가 되기 일보직전이라면? 또는 옆집에 좋아했던 격투기 선수하고 똑같은 거구의 흑인이 산다면?
이런 흥미로운 설정으로 시작되는 정남일 작가의 두 편의 소설은 관계를 다룬다. <세리의 크레이터>에 나오는 세리와 아이 아빠인 오. 또한 세리와 현재 동거하고 있는 나. 세리 뱃속의 아이까지. 과연 세리와 아이와 내가 잘 살아갈 수 있을 것인가? 나는 세리와 헤어져야 하는가? 아니면 손을 놓지 말아야 하는가? 이 소설은 운석이 떨어졌던 흔적으로 생긴 마을인 초계분지를 찾아가는 이야기를 하면서 그 아래에서 묵직한 관계의 고민을 다룬다.
<
옆 집에 행크가 산다>는 상당히 흥미진진했다. 이사 간 신도시의 옆집에서 행크가 나오다니. 나와 아내 민정은 과연 그가 진짜 행크인지, 닮은 사람인지 알아내고자 선물을 들고 옆 집에 인사를 가기도 한다. 행크의 인상적인 세레머니와 그의 불운했던 선수 생활, 그리고 옆 집에 사는 흑인의 정체와 신도시 집 값에 대한 분쟁까지. 다양한 이야기가 얽히며 책장을 놓을 수 없었다. 결말이 참 인상적인 소설이었다. 영상으로 만들어도 아주 매력적일 듯 한 이야기이다.
정남일 작가의 소설 마지막 부분을 읽으며 미소 지을 수 있어서 좋았다. 부모 자식, 연인과 부부에서 옆 집에 사는 누군가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가 닿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따스해서도 좋았다. 소설 본문과 해설, 작가의 말까지도, 오래 기억에 남을 듯한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