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든에서 보낸 눈부신 순간들 - 그래픽노블로 만나는
존 포슬리노 지음, 강나은 옮김, 헨리 데이비드 소로 원작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게는 죽기 전에 몇 권의 책을 완독하고 싶다는 로망이 있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시리즈 라든가. <신곡> 이라든가. 이 책이 다루고 있는 <월든>이라든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오두막에 대해서 들어 보았고, 월든 호수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알고 있다. 정여울 작가의 에세이에서 소로의 오두막을 재현한 사진을 보기도 했다. 마치 <월든>을 읽은 것으로 착각할 수도 있을 정도로 익숙한 것들이 많은데 왜 <월든>을 선뜻 들지 못하는지 모르겠다.
<
월든>을 이야기하는 책을 읽을 때마다 책장에서 곰국이 되고 있는 초록색의 그 책을 들었다 놨다 한다. 이 책 역시 <월든>을 또 한 번 뺐다 넣었다 쓸어보다 하게 만들었다. 특히 이 책은 소로가 오두막에서 살던 시절을 카툰으로 재현했기 때문에 더욱 나를 <월든>으로 이끌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여울 작가의 에세이에서 본 월든 호수와 오두막 사진, 빛이 찬란히 들던 그 집 안의 내부가 눈에 선했다. 그 사진을 보자마자 거기서 살고 싶다고 생각할 정도로 아름다웠던 기억에 이 카툰의 내용이 덮어졌다.





카툰이고, 귀여운 그림체로 된 책이지만, 이 책을 읽는 것은 보통의 만화를 팔랑팔랑 넘기는 것과는 차원이 달랐다. <월든>에서 발췌하거나 재구성한 문장들은 가벼워 보이는 카툰 위에 무겁게 내려 앉아 책장이 더디 넘어갔다.






소로가 유지한 간소하고 검소한 생활 속에서 얼마나 자연에서 큰 기쁨을 얻었는지, 그것과 대조적으로 그의 정신세계는 얼마나 풍요로웠는지, 인두세를 내지 않아 감옥에서 하룻밤을 보낸 날의 경험이 어떻게 소로를 변화하게 했는지, 숲으로 나들이 오는 이웃과는 어떤 관계였는지, 등을 이 책은 조명하고 있다. <월든>을 읽는 것과는 물론 다른 경험이겠지만, 이건 이대로 소로의 행복했던 날들을 느끼게 해 주었다.





<
월든>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카툰이면서 소로가 오두막에서 지낸 경험을 위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이 책을 읽으며, 다시 한 번 <월든>을 꺼내보리라 다짐한다. 어쩌면 소로의 문장이 이 책 덕에 더욱 친근하게 느껴질 지도 모르겠다. 이 책의 귀여운 그림체가 보내는 초대장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