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자의 손길
치넨 미키토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2년 6월
평점 :
절판


치넨 미키토는 이 책으로 처음 접했다. 들어보지 못한 작가였지만, 프로필에서부터 눈길을 끌었다. 그는 내과 의사로 활동하고 있었다. 현직 내과 의사가 쓴 메디컬 휴먼 드라마라니.

그는 무엇보다 의료 현장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현실감 있으면서도 매력적이고, 감동적인 면과 단점을 함께 가진 주인공들, 병원 내의 살벌한 정치와 자신의 안위만을 생각하고 꾸미는 계략들. 치열한 신경전과 때로 벌어지는 드잡이까지.
거기다 미스터리 문학을 썼던 작가인 만큼, 서스펜스와 스릴이 넘치는 스토리 전개와 긴박감 넘치는 응급 상황 묘사가 압권이었다. 치넨 미키토를 읽은 것을 절대 후회하지 않게 하는 마력이 있는 작품이었다.
주인공 유스케는 흉부외과에서 아카시 과장에게 수련하며 수술 집도의가 되는 것만을 바라보고 팔 년을 달려왔다. 집에 몇 변 들어가지도 못하고, 사랑하는 딸의 얼굴도 잘 보지 못하며, 가족을 희생시켜서 목표에만 매진했다. 그러나 그는 곧 파견을 나가야 하고, 그 파견지가 문제였다. 흉부외과의 수술을 계속 배울 수 있는 후지제일 병원으로 파견을 나가고 싶지만, 그는 외진 시골 마을에 딱히 흉부외과도 없는 오키나와의 병원에 파견을 나갈 수도 있었다.
그런 그에게 아카시 과장이 제안을 하나 했다. 세 명의 인턴을 지도해서 흉부외과에 두 명 이상 입국하게 하면 후지제일 파견을 고려해보겠다는 것이었다. 흉부외과 의사로서의 생명을 걸고 인턴을 필사적으로 지도하던 중, 아카시 과장의 논문 조작 의혹을 고발하는 괴문서가 병원 전체에 날아들었다. 아카시 과장은 다시, 후지제일 파견을 걸고 유스케에게 그 사건의 조사를 맡긴다.
유스케의 필사의 노력과 후지제일 파견 경쟁자인 하리야에 대한 질투심과는 별개로, 그는 참 인간적이고 훌륭한 의사였다. 환자를 귀중하게 대하고, 보호자까지 배려하며, 후배들을 진심을 다해 지도했다. 그 시작은 후지제일 파견을 위한 것이었지만, 어느새 그런 조건은 잊고 말았다. 응급 상황에는 적절한 판단으로 최선의 치료를 해서 어떻게 해서든 환자를 살려냈다. 현실에 이런 의사가 있다면 비행기를 타고 날아가서라도 그에게 진료를 받고 싶을 정도였다.
유스케의 매력 뿐만 아니라, 인턴들과의 훈훈한 우정, 야나가사와 교수의 카리스마, 아카시 과장의 수술에 대한 열정, 스와노와의 아옹다옹하는 모습 등 독자를 매료시키는 지점이 많았다.
소설 뒷 부분으로 갈수록 긴장과 갈등 속에서 페이지가 팔랑팔랑 넘어갔으며, 너무나 인간적인 그들의 모습이 마음을 울렸다. 올해 읽은 가장 재미있는 소설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엄청난 작품이다. 마지막 책장을 덮고 나서도 그 감동에서 쉽게 놓여나지 못했다. 이 책을 펼치는 누구라도, 이 소설의 매력에 빠질 것을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