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투놀이 색칠하기 - 어르신을 위한 치매 예방법
길소연 외 지음 / 넥스웍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할머니가 파킨슨 증후군을 진단 받으신 지도 벌써 오 년쯤 되는 듯 하다. 처음에는 입술과 손을 떠시는 정도였는데, 날이 갈수록 거동이 불편해지시고, 인지 장애도 조금씩 있으셔서 알츠하이머 치료제까지 쓰셔야 하게 되었다.

날짜와 요일을 잘 모르시기도 하고, 방금 전에 보신 것도 잊으셔서 다시 물어보곤 하신다. 하지만 그럼에도 할머니에겐 할머니의 인생이 있다. 여전히 모시고 외출하면, 예쁜 옷을 골라 입으시고, 노인정 옆에 텃밭을 가꾸시며, 모종을 심으신 날에는 부자가 된 것 같다면서 웃으신다. 꽃을 좋아하셔서, 꽃 그림을 그린 엽서라도 선물하면 아주 좋아하신다.
인지 기능이 조금씩 떨어지신다는 검사 결과가 나와서, 각종 치매 예방 컬러링북이나 워크북을 사 드리고, 색연필을 사 드렸다. 아직 오래 되지는 않은 일이지만, 왠지 날짜와 요일, 시간도 맞추시는 것 같고, 방금 전 일을 잊어버리시는 일도 덜 있는 듯한 기분이다. 총기가 돌아오시는 듯 해서 참 기쁘다.
<
화투놀이 색칠하기>도 그런 노력의 일환으로 할머니께 드렸다. 마침, 정정하실 때 노인정에서 10원 내기 화투를 즐기신 지라, 잘 맞았다. 이 책의 소재는 처음부터 끝까지 화투 놀이다. 화투 패를 컬러링 하기도 하고, 화투를 소재로 한 간단한 문제도 풀게 되어 있다.


화투패가 간단해 보이지만, 나름대로 컬러링하기 재미있어 보인다. 원래의 화투패와 컬러링 예시도 제공되어서 참고할 수 있다. 손을 섬세하게 움직이기 힘들어하시는 할머니께도, 화투패 컬러링정도는 크게 어렵지 않아 보여서 더 좋았다.



화투를 소재로 한 문제들은, 이미 인지 장애를 겪고 계신 할머니께는 조금 어려웠다. 틀린 그림 찾기는 내가 하기에도 꽤나 시간이 걸리는 것도 있었다. 다른 워크북의 경우에는 <>, <>, <>로 나뉘어 있는 경우가 많고, 할머니께는 <> 난이도가 가장 맞았기에, 이 책도 좀 더 쉬운 버전이 나왔으면 좋겠다.
많은 사람들이 즐겨 하는 대중적인 소재인 화투를 가지고 인지 활동을 하도록 하는 컨셉이 참 좋은 책이다.
이 책으로 10원 내기 화투를 치시던 시절을 떠올리기도 하시며 즐거우시길 바라고, 그 시절의 건강까지는 아니더라도, 더 악화되지만 않으시길 바래 본다.
사람의 뇌는 노인이 되어서도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다고 한다. 할머니께서 거동이 불편해지신 이후 TV만 보시다가, 이제는 텃밭 가꾸기와 컬러링북을 종일 즐기신다. 할머니의 새 취미가 사랑하는 할머니를 좀 더 오래 지켜 주길 기도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2-05-10 08: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설렘이 2022-05-10 09:14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첨에 파킨슨 진단 받으셨을 때는 넘나 우울했는데.. 요즘은 그래도 할머니의 여생을 행복하게 해드리자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열심히 하시면 왠지 총기가 있어지시는 것 같아서.. 이런 책도 많이 구해드리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