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소미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면서 겪는 일 중 가장 고통스러운 것이라면, 사랑하는 가족의 죽음일 것이다. 내 경우, 이미 많이 겪었다. 아주 어릴 때 조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셨고, 초등학생일 때 유난히 고우시던 고모가 돌아가셨다. 고등학생 때는 고조 할머니와 외할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아무리 자주 있는 일이더라도, 당최 익숙해지지 않았다. 우울하고, 우울하고, 우울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비밀>에서도 가족의 죽음이 다루어진다. 헤이스케의 사랑하는 아내 나오코와 딸 모나미가 자동차 사고를 당한다. 급히 달려간 헤이스케가 마주친 현실은, 아내의 죽음과 딸의 기사회생이었다. 그러나 그가 겪어야 했던 일은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았다. 어쩐 일인지 아내 나오코의 영혼이 딸 모나미의 몸으로 들어갔고, 헤이스케는 대체 아내를 잃은 것인지, 딸을 잃은 것인지, 지금 함께 있는 사람은 나오코인지, 모나미인지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었다.
물론 몸은 모나미의 몸이지만, 영혼은 나오코의 것이었으니 나오코와 똑같은 습관과 말투, 기억, 능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 사실을 외부에 밝힐 수는 없다. 누구도 믿어주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 때부터 나오코는 모나미의 인생을 살아야 했다. 학교에 가야하고, 공부를 해야 했다.
헤이스케와 모나미의 몸을 가진 나오코가 겪어야 하는 일들이 다소 코믹한 순간도 있었다. 그러나 모나미의 몸이 성장하여 성인이 되고, 혼기가 되고, 직장을 가질 때가 되면 헤이스케의 입장은 난처해진다. 나오코로서는 정체성의 위기를 겪을 수 밖에 없다.
그런 고민과 갈등을 그리기도 했지만, 내가 읽어낸 <비밀>은 너무나 로맨틱했다. 특히 결말 부분에 드러난 나오코의 비밀은 날 전율하게 했다. 역시나 히가시노 게이고다. <녹나무의 파수꾼>,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같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감동적이며 환상적인 소설의 원점이다. 그러한 작품들이 마음을 울렸다면, 이 책도 반드시 읽어야 할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