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생리학 교과서 - 내 몸이 왜 아픈지 해부학적으로 알고 싶을 때 찾아보는 생리 의학 도감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장은정 옮김, 이시카와 다카시 외 감수 / 보누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려서부터 잔병 치레가 많았던 나는 나이가 들면서 병원 문을 더 자주 들락거리게 되었다. 수많은 의사들에게 진료를 받았으나, 내 병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사람은 드물었다. 궁금한 나머지 이것 저것을 물어 봐도, 별로 친절하게 가르쳐주지 않았다. 하지만 내가 왜 이런 병에 걸렸는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등 알아야 할 건 알아야했다. 인터넷 등을 찾아보며 간신히 공부를 했었다.

<인체 생리학 교과서>는 해부학적으로 인체 생리를 설명한다. 책 제목만 교과서인 것이 아니라, 용어해설과 중요어구가 첨부되어 있고, 도표와 그림이 딸려있어 정말로 교과서 형식이다.
하지만 겉보기보다 그리 딱딱하지만은 않은 책이다. 중간 중간 해당 신체 부위에 생길 수 있는 병에 대해서 짧게 설명하고, 대사증후군 등의 건강 정보를 다루는 칼럼도 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면서 생리학을 배울 수 있고, 건강정보까지 같이 터득할 수 있는 유용한 책이다.
세포 생리학에서부터 소화기관, 배설기관, 흐흡기관, 순환기관, 호르몬, 신경, 근육 및 골격, 뇌에 대한 지식을 총 망라했다. 설명은 간단하지만, 첨부되어 있는 그림이 해당 지식을 잘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하기 어렵지 않았다.
학창시절 생물 책에서 봤던 지식도 보이고, 뇌과학에 관심이 있어 종종 봤던 책들에 있었던 내용도 보였다. 학생 때 생물 시간에는 배우는 걸 전부 달달 외워야 해서 그리 좋아하지는 않았는데, 이 책은 건강 정보와 함께 엮어 있어서 아주 흥미로웠다.
내가 별로 좋지 않은 곳이 호흡기와 소화기인데, 생리학적으로 기본 지식을 쌓으니 어쩐지 만족스러운 기분이 되었다. 병원에 가도 절대 알려주지 않는 지식들을 이렇게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으니, 아플 때마다 한 번씩 펼쳐 보면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해부학적 지식에 대한 책이라서 질병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는 크게 다루고 있지 않지만, 아픈 곳의 동작 원리를 상세히 설명해서, 아픈 근본 원인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한 책이다.
힘들고 아플 때, 왜 그런지를 알 수 없으면 더 힘들다. 이 책이 다루고 있는 건 주로 의학에서 배울 것 같은 생리학 지식이지만, 그런 지식을 바탕으로 아픈 이들의 마음을 좀 더 가볍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꼭 의사가 아니더라도 우리가 생리학 책을 읽는 이유일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