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2 - 한국 교육을 움직이는 20가지 키워드
교육트렌드2022 집필팀 지음 / 에듀니티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2022년 교육 관련된 핫이슈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오프라인 공동교육 과정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요, 담당 선생님께서 교육계에서 뜨겁게 다루고 있는 내용만을 모아놨기에 교육에 관한 인식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씀해주셔서 이 책을 읽게 됐습니다. 먼저 책의 구성은 사회 변화, 유아 교육, 교원양성체제에서부터 미래교육까지 교육뿐만이 아닌 사회 변동과 다른 국가의 교육방식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특히 제가 궁금했던 ‘교육 불평등’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교육 불평등’이라는 단어는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뉴스, 신문, 심지어 학교에서 ‘교육 불평등’에 대해서 언급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교육 불평등’이 무엇일까요? 이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발생한 배경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산업화 이후 직업이 분화하게 되면서, 직업을 얻기 위해서는 교육에서 다루는 전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게 됐습니다. 그렇게 교육은 점차 개인의 사회적 지위 상승을 위한 필수조건이 되기 시작했고, 교육의 기회 구조는 결국 사회적 지위 상승과 이어졌기에 많은 사람과 매체에서 사회적 쟁점이 되었습니다. 특히 한국과 같이 자본주의 체계인 나라에서는 고등교육(전문 지식 및 기술)은 사회적 경제적 요인에 의해 좌우되기에 교육계에서 불평등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기 시작했고 이런 목소리가 모여 ‘교육 불평등’이라는 단어가 나오게 됐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 불평등은 사람들의 목소리가 모여 생긴, 이념적 사상적 상징적 관점이 녹아있는 단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육 불평등의 사례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 번째는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불평등입니다. <재난불평등>의 저자 머터는 “부자는 재난을 이용하지만 가난한 사람은 그렇게 못한다.”라고 말한 것처럼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은 무엇보다도 취약 계층 학생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줬습니다. 너무 급하게 도입된 원격 수업은 선생님에게도 낯설었기에 원격 수업의 질 차이가 심하게 발생했으며, 이는 학생들에게 고스란히 전달되어 교육 격차가 발생했습니다. 그렇다면 취약 계층은 얼마나 큰 격차가 발생했을지 여러분은 예상할 수 있을 겁니다. 취약계층 중에는 원격수업에 필수품인 테블릿이나 스마트 학습 기기가 필수인데 이러한 기기 또한 없는 가정은 모두에게 공정해야 할 교육 기회에 까지 피해를 입어 학업 성취도가 다른 계층의 학생에 비해 현저히 저하되었고, 결국 코로나 시대 피해의 잔해는 취약계층에게 남아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 다른 교육 불평등은 바로 대학 서열화입니다. 여러분은 대학교 하면 어디가 떠오르나요? SKY, 서성한 등 대부분 서울에 있는 대학교를 떠올리실 겁니다. 이를 통해 저희는 우리 사회가 대학 서열에 따른 사회적 대우가 다르고 공공연한 차별이 존재한다는 인식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인식은 사실일까요? 네, 사실입니다. 취업과정에서 출신대학으로 인한 차별대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실제로 사회 각 분야에서 서열이 높은 대학의 졸업자들이 권력을 독점하며, 역대 정부의 고위직 출신대학을 분석한 결과 SKY대학 출신이 50~60% 차지한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정부의 재정 지원사업도 서열이 높은 대학과 수도권 대학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결국 사람들은 학벌 획득에 목숨을 걸며 치열한 입시 경쟁을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입시 경쟁의 심화는 사교육 증가를 유발하고 이는 교육 기회의 불평등으로 이어져 교육 불평등이 순환하는 구조를 이루게 됐습니다. 지난 2019년 교육부 및 통계청에서 발표한 초 중 고 사교육비 조사 결과에 따르면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가 소득 200만원 미안인 구간은 10만 4000원인 반면, 월평균 소득이 700만 원 이상인 구간은 53만 9000원으로 사교육비 격차가 5배에 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하면 우리 사회가 교육 기회 불평등이 구조화 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출신학교 차별 문제가 있습니다. 대학 서열화가 대학 입학과 관련 있다면 출신학교 차별은 고용과 교육 전반적인 부분에서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출신학교로 인해 자신이 원하는 직장을 다니지 못한다고 합니다. 한국 교육 개발원이 2015년 실시한 교육여론조사에서 사교육의 근본 원인을 묻는 질문에 ‘학력 및 학벌 중심의 사회 구조 때문’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다고 발표할 정도로, 출신학교 차별을 극복하기 위해 사교육을 받는다고 합니다. 결국 출신학교 차별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사교육으로 인한 교육 격차가 계속 발생할 것이고, 이는 결국 교육 불평등이 끊이지 않고 반복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교육 불평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으로 인한 문제는 학생의 상태를 빠르게 진단하고 학생 개개인에게 지속적으로 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세분화되고 성공 경험을 갖도록 하는 등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와 학습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학 서열화는 유럽 대다수의 국가들이 고교 졸업시험이나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더 이상 경쟁을 요구하지 않고 대학입학 자격을 부여하는 것처럼, 또는 독일의 아비투어(학교 수업을 충실히 수행하면 충분히 치를 수 있는 수준으로 대학입학 시험 운영하는 것)처럼 대학이 개별적으로 존재할지, 서로 협력하여 혁신할지 고민해보면서 대한민국 사회에 맞는 창의적인 극복방안을 고안해야 됩니다. 출신학교 차별금지는 무엇보다도 블라인드 채용 민간 기업에서 뿐만이 아닌 대부분의 기업에 도입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면접을 볼 때 출신학교와 무관하게 진행한다 한들, 사회 역사적으로 이미 우리의 인식은 출신 대학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기 때문에, 출신학교가 채용에 큰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직무 능력 중심인, 공정한 기회를 부여할 수 있는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출신학교 편중 현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천에서 용 나는‘ 시대가 끝났다고 한다. 이 말도 꽤 오래전부터 써왔던 터라 이미 완전히 달라진 새로운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P3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류시화 지음 / 더숲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라는 책은 작가가 세계 여행(주로 인도 여행)을 하면서 얻은 깨달음을 말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 숨겨진 지혜를 알려주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는 작가와 사람들의 귀중한 이야기 중에서 인상 깊었던 2개의 내용을 말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내용은 ‘화가 나면 소리를 지리는 이유’라는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는 한 남녀의 싸움 현장을 보고 스승과 제자가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스승은 남녀가 싸우는 것을 보고 제자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화가 나면 왜 소리를 지르는가?” 이에 대하여 제자는 평정심을 잃어서 그렇다, 분노에 사로잡혀서 그렇다 등 다양한 대답을 했습니다. 저도 스승의 질문에 대하여 소리를 지르는 이유는 ‘상대방에게 나의 진심이나 억울함을 확고히 전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라는 답을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제자와 저의 생각에 대하여 스승은 반전의 대답을 했습니다. “사람들은 화가 나면 서로의 가슴이 멀어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멀어진 거리만큼 더 높게 소리를 지르는 것이다. 그래야 상대방에게 자신의 말이 가닿는다고 여기는 것이다. 하지만 소리를 지를수록 둘 사이의 가슴은 더 멀어지게 되고 목소리는 점점 더 커져 나중에 가서는 둘 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어져 서로 죽은 가슴이 된다.” 이어서 말하기를 “반대로 서로 사랑에 빠지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사랑을 하면 부드럽게 속삭인다. 이는 두 사람의 거리가 매우 가깝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서로 큰소리를 하지 않아도, 심지어 말이 없어도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라고 답하였습니다.
대답을 보고 나니 제가 어렸을 때 많은 이들을 죽은 가슴 상태로 만든 거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때는 누군가와 갈등이 발생할 때, 소리를 크게 낼수록 저의 항변을 들어준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이 누군가 뿐 만이 아닌, 이를 듣고 있는 모든 사람과의 유대관계가 끊어지기도 하고, 심지어 사람의 마음을 간접적으로 죽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니 그때 나와 함께 했던 친구와 선생님, 가족에게 매우 미안해졌습니다. 하지만 전학을 갔다 오고 나서부터는 제게 너무 많은 변화가 찾아와서, 친구와 싸운 적도 거의 없었습니다. 이때 저는 만약에 친구와 싸우게 됐다면 과연 어떻게 했을까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저 친구가 화를 풀릴 때까지 기다릴까, 아니면 소리를 지르면서 내 말을 들어달라고 요구했을까. 아마 침묵과 외침은 둘 다 좋은 선택은 아니었을 것 같습니다. 스승이 말한 것처럼 서로를 믿는 사람(매우 가까운 사람)은 말을 하지 않아도 어떻게 해야 될지를 압니다. 그렇기에 서로 불화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그 친구의 마음에 맞춰서, 그 친구와의 거리에 맞춰서 작은 목소리로 얘기를 나누는 것이 화해를 기본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침묵과 외침은 자신의 심정을 대변할 수는 있지만 친구의 마음을 움직일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속삭이는 말이 자신의 애타는 감정을 대변할 수는 없을 수 있지만, 그 친구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큰 동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깊이 깨달은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야기는 ‘두 번째 화살 피하기’ 라는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에서도 스승과 제자가 등장했습니다. 스승이 말하기를, 누군가의 화살을 맞는다면 아프겠는가? 라는 질문에 제자는 아프다고 하고, 스승이 다시 맞은 자리에 화살을 맞는다면 아프겠는가? 라고 질문을 하자 제자는 몹시 아프다고 했습니다. 당연히 화살에 맞으면 아프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맞은 자리에 한 번 더 맞는다 생각하면 정말 끔찍할 것입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스승이 꺼낸 이유는 바로 첫 번째로 맞은 화살은 실제로 일어난 사건을 의미하고, 두 번째로 맞은 화살은 그 사건에 대한 자신의 감정적 반응을 나타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살아가면서 화살을 안 맞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번째 화살은 맞은 뒤, 저희가 곧바로 감정적 반응을 한다는 것입니다. 즉 두 번째 화살을 우리 자신에게 쏘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발생했습니다. 우리 자신에게 쏜 두 번째 화살로 인해 아픔이 배로 증가하게 되면서 우리 자신을 절망에 빠뜨리기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이건 제가 한 친구와 있었던 일입니다. 처음에는 어색하여 말도 못 꺼냈지만 서서히 서로가 마음을 열면서 친하게 지내게 됐는데, 어느 순간의 오해가 발생하여 거의 절교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됐습니다. 오해라는 첫 번째 화살에 맞게 된 것이죠. 하지만 그 뒤가 문제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사태가 일어난 것이 저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여 미안한 감정에 따른 자책감과 절망감으로 인해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까지 서먹해지게 됐습니다. 두 번째 화살을 계속해서 이미 맞은 자리를 향해 쏘고 있던 것입니다. 하지만 아픈 것을 알고도 멈출 수 없었던 것이 가장 이상한 일이었습니다. 첫 번째 화살을 맞고 아프다고 하는데도 계속해서 두 번째 화살을 쏘다니, 정말 역설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두 번째 화살을 쏘는 이유는 자신을 반성하고 그 친구의 아픈 심정에 대한 최소한의 사죄라고 생각했기에 아파도 계속해서 쏘았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화살을 쏘지 않는 순간이 찾아오게 됐습니다. 바로 마음을 정리하고 자신의 방향성을 확 바로 잡은 순간이었습니다. 그 친구에게 미안한 감정은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문득 이러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좌절만을 한다면 바뀌는 것이 없을 것이고, 이러한 행동은 제가 그 친구에게 준 상처보다 더 무책임한 행동이라는 것을 말입니다. 그렇기에 마음을 바로 잡고 과거의 실수를 교훈 삼아, 그 친구에게 끼친 아픔을 마음에 새기면서 다시 일어서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두 번째 화살은 나에 의해 쏘아지는 것이기에 내가 하지 않는 이상 그 무엇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말입니다. 그렇기에 첫 번째 화살에 직면했을 때 생각해야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제가 이 두 번째 화살을 쏴서 맞을 것인지 아니면 마음을 바로 잡고 나아갈 것인지를 정해야 된다는 것을.

뭔가 이 책을 읽으면서 중학교 때 읽었던 ‘지혜의 칠판’ 이라는 책이 떠올랐습니다. 어떠한 일상 속 상황을 예시로 들어주고 그 상황에 감추어진 의미를 알려주고 깨달음, 지혜를 주었던 책이었습니다. 그 책을 읽고 제가 내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앞으로 마주하게 될 사건들을 어떻게 인식해야 되는지 등을 알았는데, 이번에 읽은 이 책 또한 저희가 평상시에는 못 느꼈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사건과 사람들 간의 만남, 그리고 그 모든 순간이 결국 자신만의 길로 나아가는 또는 삶을 바라보는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이끌어주었습니다. 책은 자신의 파편을 찾는 방법이라고 누군가 말하였습니다. 아마 이 책이 그러한 책에 해당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실제 여행을 통해서 겪은 깨달음을 저희 독자에게 이질적이지 않고 마치 저희의 일부인 것을 다시 되찾아준 것 같은 익숙하면서 친숙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시간이 되실 때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낯선 느낌보다 그립고 정다운 느낌이 반기고 있을 거니까요.

사람들은 화가 나면 서로의 가슴이 멀어졌다고 느낀다. 그래서 그 거리만큼 소리를 지르는 것이다. 소리를 질러야만 멀어진 상대방에게 자기 말이 가닿는다고 여기는 것이다. 화가 많이 날수록 더 크게 소리를 지르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소리를 지를수록 상대방은 더 화가 나고, 그럴수록 둘의 가슴은 더 멀어진다. 그래서 갈수록 목소리가 커지는 것이다. - P24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erendipity 2022-05-03 2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외침에서 침묵으로, 다시 속삭임으로 나아가는 인호인거지? 나도 그렇게 나아갈 수 있기를 소망한다.

내가 2달간 본바로는 너는 자신에게 두번째 화살을 지금도 자주 쏘는 것 같다. 그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고, 숙고, 회고, 반성의 화살 정도로 끝나면 괜찮다고 생각한다. 빈번하지 않을 정도로, 자신을 겸손하게 고개 숙이게 할 정도로만 맞으면 어떨까? 지나치면 자신감을 잃을 수 있다.

책은 자신의 파편을 찾은 방법이라는 말에 동감한다. 나는 오늘 너의 글에서 부족한 나를 다시 발견했고, 나의 큰 결점을 일부 보완할 지혜도 얻었다.
감동적인 글솜씨에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20307김은서 2022-05-04 08: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 친구와 고래고래 소리를 질러가며 싸운 적이 있다. 그럼에도 나는 화가 쉽게 가라앉는 편이라 항상 먼저 손을 내밀어 화해를 하고는 했다. 나에게는 몇년째 1년에 한번씩 싸워가며 지내는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와 여러번 크게 싸웠음에도 이렇게 오래 지낼 수 있었던건, 소리지르기 보다 차분하게 서운했던 점들을 서로 말하고 그에대해 사과하며 지냈기 때문이었다고 생각한다. 화가나면 자연스레 우리는 소리를 지르게 된다. 책에서는 가슴이 멀어져 소리를 지르게 된다지만 내 생각은 조금 다르다. 소리치고 싸움에도 우리의 가슴을 가까이에 있다. 단지 앞에 벽이 있어 닿지 않는 것 뿐이다. 벽에는 손바닥만한 구멍이 나 있지만 차마 보지 못한 채 고래고래 소리만 지르다 전해지지 않아 멀어지는 것 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럴때 조금만 화를 가라앉히고 벽에 난 구멍을 봤으면 어땠을까? 그 사이로 악수를 정하고 대화하며 화가 누그러질수록 벽은 허물어진다. 화해는 이렇게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외침과 침묵보단 친구들에게 속삭여 악수를 청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다.

20306김예은 2022-05-04 08: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누구와 싸울때 소리를 지른적은 없지만 싸운다면 소리른 지르면서 하고 싶다. 난 뭔가 싸우면서 뭔갈 표현한적이 없는거 같아서 항상 싸우고 오면 못한말 왜 안했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싸우는데 하고싶은말도 못하면 참았던 그 당시에 내 모습이 힘들었겠구나 라고 생각하고 나중에 안싸우면 좋겠지만 안하는 말보단 전해졌으면 하는 말을 할것이다. 난 싸움을 피한다. 싸우는걸 싫어해서 안싸우는데 왜 난 그싸움을 피했을까 생각해보니 친구를 잃기가 싫어서인거 같다. 나는 그런 아픔을 느끼기가 싫어 혼자 피하기만 할뿐 볂한게 없을뿐더러 바뀌길 싫어하는 나 자신이 조금 싫을때도 있지만 나의 성격이 그렇기 때문에 난 앞으로 하고 싶은 말을 못하거나 피할것 같지만 이제 조금씩 오해가 있다면 말로 풀고 서로 마음을 말해 해결할것이다.

20301김경은 2022-05-04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첫 번째 화살에 맞고 그 뒤에 두 번째 화살을 쏠 때 자신에게 쏜다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나는 그동안 친구와 갈등이 생길 때나 그외의 상황에서 일이 일어난 후에도 계속 그 일에 대해 생각하고 아, 그러지말걸 하고 후회하거나 절망하곤 했다. 그게 내가 나 자신에게 쏘는 두 번째 화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물론 내가 내 잘못에대해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도 좋지만 너무 과한 반성또한 내가 자신에게 쏘는 두 번째 화살같다고 생각한다. 자신에게 적당히 생각할 수 있게 두 번째 화살을 쏠 수도 있지만, 단순하게 바로바로 감정을 해결하고 넘어가는 것또한 두 번째 화살로인해 계속 절망에 빠지지않을 수 있는 방밥인것같다.

양서영 2022-05-08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가 누군가와 싸울 때 점점 목소리가 커지고, 소리를 지르는 이유가 단순히 평정심을 잃거나 분노에 사로잡혀서가 아니라 다툼으로 인해서 서로의 가슴이 멀어졌다고 느끼기에 멀어진 거리만큼 더욱 소리를 지르는 것이라고 한 부분이 인상 깊었다. 마음의 거리는 눈에 보이지도 않고 직접적인 것이 아니지만 물리적 거리보다도 우리의 행동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 같다. 또한 그 영향으로 나타난 결과는 매우 직접적이라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에 매우 충분하다. 따라서 우리는 마음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직접적인 행동에 신경 써야 하고 반복되는 악순환을 끊어낼 줄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0321정다현 2022-05-09 08: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군가와 싸울때 꼭 상대방에 큰소리로 가슴에 비수를 꼿는 말들을 하기 마련이다.이건 거의 모든사람들이 싸울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한다.하지만 이렇게 서로가 서로에게 화내는 악순환이 발생하면 그 두사람은 절대 화해할 수 없고 대화할 수 없다. 이책을 보면서 들었던 생각은 상대방이 아무리 화를 내도 내가먼저 대화로 풀어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갈등이 발생했을때 소리를 지르기 보다 상대방과의 마음의 거리를 좁혀나갈 수 있는 내가 되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