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주식이 답이다 2023 - 평생의 부를 쌓아가는 가장 손쉬운 투자
장우석.이항영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미국 주식이 답이다 2023》의 저자 장우석, 이항영은 이제는 한국의 대표 경제 채널로 자리잡은 삼프로 TV를 비롯해 다양한 경제주식 컨텐츠에 출연하고 있다. 또한 미국 주식 전문 커뮤니티인 '미국 주식에 미치다' 카페와 '미국 주식에 미치다 TV(이하 미주미 TV)'를 운영하면서 시장의 변동에 발맞춰 새롭게 업데이트 되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미주미 TV와 저자들의 방송을 한두번 들어본 경험이 있다면 그들이 다른 출연자들과는 사뭇 태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저자들이 환율과 금리 등 시장의 다양한 변동에서도 늘 강조하는 것은 언제나 해당 기업의 실적과 배당이다. 그런 뚝심 있고 원칙 있는 투자를 강조하기 때문에 때로는(예를 들면 폭발적인 상승장에서) 사람들의 외면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이야말로 이들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이다.
2016년 처음 출간 이후 이번이 개정 5판인 《미국 주식이 답이다 2023》에는 그런 저자들의 투자 철학과 주식을 바라보는 시각이 오롯이 반영되어 있다. 왜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지, 왜 미국 시장이 좋은 투자처인지를 저자들은 잘 보여준다. 두말하면 잔소리겠으나 미국의 주식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이고, 글로벌 분산 투자가 가능하며, 합리적이고 신뢰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안전자산인 달러를 보유할 수 있게 된다.
책은 미국주식 투자의 A~Z까지 모든 것을 다루고 있으나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을 중심으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먼저 타이밍 매매의 효과다. 찰스 슈왑이 발표한 투자 타이밍에 따른 20년 동안의 결과 분석은 5가지 다른 유형의 투자 성과를 보여준다. 특히 20년의 시간을 각기 다른 기간으로 설정했을 때의 성과까지 비교해서 보여주는데, 결국 투자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결코 타이밍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미 들어서 알고 있던 사실이지만 구체적인 데이터와 비교 결과를 보니 타이밍을 재느라 주저하는 것은 결코 지혜롭지 못하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된다. 그때 빛나는 것이 바로 적립식 투자다. 미국 시장에 가장 쉽게 올라타는 방법이자, 가장 빨리 변화의 흐름에 올라타는 방법은 ETF였다. 한국에서 새롭게 상장되는 ETF를 잘 분석하는 것만으로 시장의 트렌드를 알 수 있듯이 미국주식 ETF는 초보에게 더욱 적당하다.
《미국 주식이 답이다 2023》에서 많은 이들이 주목하는 부분은 역시 3부의 글로벌 유망 종목일 것이다.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는 유망 종목을 보면 뚜렷한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 바로 매출액과 EBITDA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기업이라는 점이다. 주가의 방향은 때로 방향성을 잃지만 결국 EPS(실적)에 비례하므로 시장과 경기의 변동에 위축되지 말고, 매출과 실적 그리고 향후 가이던스와 투자 의견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이 3부만 꼼꼼히 읽어도 해당 기업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현재의 트렌드와 미래 전망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ETF는 국가별, 테마별, 섹터벌 ETF를 총망라해 소개하고 있고, 2021년과 2022년에 신규 상장된 리스트까지 보여준다. 하지만 저자들이 항상 강력하게 추천하는 ETF는 역시 SPY, MGK, VIG다. 그리고 요즘 같은 변동성 장세에서 적격인 종목으로 추천하는 것은 VTV다.
《미국 주식이 답이다 2023》의 초판 한정 부록으로 '매주 배당금이 들어오는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책을 구입한다고 그냥 주는 것은 아니고, 포인트 차감의 형태로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시 선택 가능하다. 최근 들은 미주미 TV에 의하면 저자들의 이러한 노하우로 만든 '매주 배당금이 들어오는' 미국주식 배당 ETF의 국내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듯하다. 해당 ETF의 출시가 몹시 궁금하고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