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도 수익 내는 알짜 주식 선정 노하우 9가지 - 찾았다! 완전 초보도 할 수 있는 주식투자
설춘환 지음 / 이레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팬데믹 후 전 세계적으로 시중에 돈이 많이 풀렸다. 넘쳐나는 유동성은 자산 시장의 상승을 불러일으켰다.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계속되는 저금리 기조와 경기 부양을 위한 각국 정부의 양적 완화 및 재정 정책이 시장에 풍부한 유동성을 가져온 것이다. 이제는 유동성 장세를 넘어 실적 장세로 넘어가는 초입에 있다는 진단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그 어느 때보다 주식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고 코스피는 사상 최고치를 연일 갱신하고 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도 수익이 아닌 손실을 보는 사람들이 있고, 작년보다 더욱 어려워진 주식시장에서 개미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책과 유튜브 등을 통해 부족한 지식을 메우려 노력 중이다. 이에 발맞추어 좋은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또 하나의 주목되는 책이 출간되었다.


주린이도 수익 내는 알짜 주식 선정 노하우 9가지》는 주식 초보자가 지켜야 할 원칙과 투자 방법의 정석을 깔끔하게 정리한 책이다. 초보 주린이의 눈높이에서 친절하게 서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본문에서 설명한 내용을 다양한 사례와 그림 자료를 통해 예시를 제시하고 해설하고 있어서 이해하기가 쉽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책에서 투자 종목을 선정하는 제1단계는 유망업종을 골라 그 안에서 유망종목을 선택하는 것이다. 유망업종과 종목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의 정기보고서와 한국IR협의회의 산업분석보고서 및 기업분석보고서를 기본으로 삼으라고 제안한다. 더불어 네이버금융의 리서치와 한경 컨센서스를 통해 유망섹터와 종목에 대한 리포트를 손쉽게 볼 수도 있다.


2단계는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의 세 가지 실적을 확인하는 것이고, 3단계는 부채비율과 유동비율을 통해 재무 안정성을 판단하는 것이다. 4단계는 PER과 PBR, ROE를 통해 상대적인 저평가주를 찾는 것인데 절대 수치를 보는 것이 아니라 업종 평균값과 비교할 것을 강조한다. 나머지 5가지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므로 생략. 명심할 것은 회사의 평가는 주가가 아닌 '시가총액'으로 판단하고 반드시 일평균 거래량이 일정하게 보장되는 주식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저자가 설명하는 모든 내용은 각각 4~5개의 기업 사례를 통해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MTS와 네이버금융의 두 가지를 통해 각종 사례를 꼼꼼히 제시한다. 단순히 몇몇 기업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살펴봐야 할 항목별로 대비되는 기업들을 비교해서 제시하고 있어서 어떻게 분석하고 솎아내야 하는지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특히 좋았다.


주린이도 수익 내는 알짜 주식 선정 노하우 9가지》에서 책의 핵심은 Chapter 2의 종목 선정 9단계이다. 페이지도 많고 가장 정성을 들였다. 하지만 다른 챕터도 꽤 의미 있는 내용이었다. 늘 들어 알고 있지만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는 생각만큼 쉽지 않다. 저자는 투자에서 조바심을 경계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할 것을 당부하며 2분할 매수와 2분할 매도를 추천한다. 개인적으로는 3분할 매수와 3분할 매도를 더 선호하는 데 요즘처럼 시장이 발빠르게 움직일 때는 2분할이 더 나은 듯하기도 하다.


Chapter 4의 '주식투자도 쇼핑처럼 미리 담아두기'는 주식 초보자가 평소 해야 할 투자 루틴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최근 정기보고서와 경제지에서 발표한 내용을 참고해 실적이 좋은 종목을 MTS에 쇼핑하듯 넣어두는 것이다. 그렇게 평소의 공부를 통해 좋은 기업을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팔로우업해야만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테마주, 배당주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배당에 대해서는 단순히 배당액만 봐서는 안되고 계속해서 꾸준하게 배당을 했는지, 당기순이익이 충분한지를 고려하라고 말한다. 내일의 주식시장을 예측하는 방법으로는 전일 미국 증시의 동향, 뉴스의 호재와 악재, 시간외 단일가 매매의 거래 가격과 거래량을 주목하라고 조언한다.


주린이도 수익 내는 알짜 주식 선정 노하우 9가지》는 주린이라고 불리는 주식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명쾌하게 서술되어 있다. 주식 투자의 기초 실력을 확실하게 다지고 싶은 초보 투자자들이 주식 투자의 기본 입문서로 삼기에 손색이 없는 책이라고 하겠다. 과하지 않은 내용,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편집, 이해를 돕는 풍부한 사례와 그림이 돋보인다. 종목 선정의 6단계에서는 차트 분석까지 다루고 있어서 기술적 분석에 대한 기본기도 다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