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이 답이다 심화 (1ㆍ2ㆍ3급) 16회분 - 최신 기출문제 16회분(50~35회) 최다 수록! 2021 기출이 답이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한국사수험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운영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국가공인자격증이 주어지는 시험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참가자가 늘어나서 이미 한 해 응시인원이 50만명을 넘어섰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인증등급을 각종 선발과 채용 시험에서 응시자격을 부여하거나 가산점을 부여하는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는 기관들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2021년부터는 7급 공무원 채용 시험에 한국사 과목을 없애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할 예정이고, 2022년에는 경찰청의 순경 등 공채 시험에서도 대체 예정이어서 응시인원은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연유로 졸업을 앞둔 취준생들에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사실상 필수가 된 것이나 다름 없는 상황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인원의 90% 이상이 심화 1·2·3급 시험 응시자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2021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1·2·3급) 기출이 답이다 16회분》은 이러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봐야 할 기출 문제를 꽉꽉 채워 담은 알찬 수험서다. 한국사의 내용을 공부했다면 자신이 얼마나 잘 이해했는가를 문제를 통해 점검해 보는 것이 필수다. 그래야만 자신이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쉽게 파악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 때 최고의 교재가 바로 기출 문제집이다.


책은 무려 16회분의 기출 문제를 수록하고 있다. 가장 최근의 50회(2020.10.24 시행) 시험부터 35회(2017.5.27 시행) 시험까지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1년에 4번 실시하니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최근 4년간의 기출 문제를 모두 수록한 것이다. 총 50문항으로 이루어진 시험 문제를 회차별로 나누어 실어서, 마치 16번의 실전 모의고사 문제집을 보는 듯한 구성이다. 공부를 시작할 때는 시대별로 나누어 하는 것이 좋지만, 완성 단계에서 문제를 풀 때는 이렇게 통으로 푸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2021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이 답이다 심화(1·2·3급) 16회분》이 수험 교재로 좋은 점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최고의 장점은 충실한 정답 해설에 있다. '핵심 해설'이 해당 문항을 푸는 데 필요한 내용 지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라면, 오답 해설은 각각의 선택지가 품고 있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확장적 해설이다. 이를 통해 한 개의 문항으로 5가지 이상의 핵심적 역사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것이다. 책은 이를 '1+5 키워드 잡기'로 표현하고 있다.


센스 있는 수험생이라면 한능검 시험에서 자주 나오는(혹은 반복적으로 나오는) 선택지가 있음을 어렵지 않게 눈치챘을 것이다. 그렇기에 각 선택지에 대한 해설을 담고 있는 오답 해설이야말로 한능검을 공부하는 이들로서는 정답을 고르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일이다. 혹시 자신이 문제집을 많이 풀고 있는데도 점수가 오르지 않고 있다면 선택지 분석(오답 해설)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2021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이 답이다 심화(1·2·3급) 16회분》의 특별 부록도 훌륭하다. 시대별로 정리된 연표는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한국사의 흐름을 정리할 때 효율적이니 책상이나 벽에 붙여 놓고 오가면서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50테마로 50문제 잡기' 미니북은 출제율을 분석하여 그 빈도가 가장 높은 중요한 주제 순으로 핵심 내용만 정리한 작은 책이다. 시험장에 가는 마지막 순간까지 배려한 알찬 미니북이니 적극 활용할 것!



시대고시기획 출판사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시대에듀'에 들어가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관련 동영상 강의를 모두 무료로 볼 수 있다. 이런 걸 보면 시대가 좋다는 말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기출문제 해설강의는 최근의 50회 시험부터 회차별로 쭉 올려져 있고, 심화 대비 핵심이론 강의는 단원별로 나누어 40강으로 올려져 있다. 자신이 보고 있는 교재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이동 시간 등 짜투리 시간에 동영상 강의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2021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1·2·3급) 기출이 답이다 16회분》은 친환경 99.9% 항균 잉크로 인쇄한 '안심도서'다. 코로나19의 2차 팬데믹으로 불안한 요즘 이런 것까지 고려해 책을 만들어주니 독자로서는 고마울 따름이다. 2021 최신 개정판으로 나온 16회분의 기출문제로 자신의 한국사능력을 철저히 점검하고 보완하자. 그리하여 자신이 꿈꾸고 의도하는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기를 응원한다. 그 길의 노력에 이 책은 충분히 좋은 동반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유효기간이 따로 없다. 하지만 이를 요구하는 기관마다 유효기간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해당 기관의 채용 공고를 꼭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5급 공무원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서는 유효기간을 4년으로 제한하고 있고, 군무원은 3년, 교원 임용고시에서는 5년이 유효기간이다. 참고로 5급 공무원 공채와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은 2급 이상 취득자에게, 교원 임용시험은 3급 이상 취득자에게 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2021년부터 한능검으로 대체되는 7급 공무원 시험에서는 2급 이상에게 응시자격을 부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