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청약지도 - 한 권으로 끝내는 청약 당첨 전략의 모든 것, 2020년 최신 개정증보판
정지영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 정지영(이하 아임해피) 님을 알게 된 것은 빠숑 김학렬의 팟캐스트 방송에서였다. 지금껏 부동산에 무관심했던 내게 관심을 촉발시킨 책은 백영록 님의 <부동산 상식사전>(길벗 출판)이었고, 이를 계기로 부동산 관련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빠숑 님을 알게 되었다. 이내 그의 팟캐스트 방송을 찾아들었고, 때마침 <대한민국 청약지도(2019년 초판)> 책을 출간하고 빠숑의 세상 답사기 팟캐스트에 출연한 아임해피님을 알게 된 것이다.


2019년 봄 서울 종로의 교보빌딩에서 <대한민국 청약지도>출간 기념 저자 특강이 있었다. 팟캐스트 방송을 듣고 궁금해 했던 터라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바로 신청을 했다. 그때 특강과 함께 책을 받았고 아임해피 님의 친필 싸인도 받았다. 강의 장소에 일찍 도착했기에 오랜만에 주변이나 돌아보자 하고 다녔는데 피맛골을 비롯해서 종로 일대가 완전히 뒤바뀌어 있었다. 십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더니 내 기억 속에 있는 종로는 이제 더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세상이 이렇게 바뀌는 동안 우물안 개구리처럼 살았구나 하는 후회도 밀려들었다.



그럴수록 강의 신청하기를 잘 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아임해피 님의 특강을 들으면서는 내가 정말 청약에 대해 문맹과 다름없다는 걸 뼈저리게 깨달았다. 내가 가진 통장이 청약저축인지 청약예금인지도 몰랐으니 말이다. 강의 후 저자 싸인을 받으며 내가 사는 지역의 관심 재건축 단지를 물었더니 사업 진척이 지지부진하다며 다른 쪽에 눈을 돌릴 것을 당부하셨다. 현재 해당 단지는 일정이 계속 늦춰지며 아직도 사업시행인가조차 받지 못했다. 해피 님의 혜안에 놀랄 따름이다.



그후 집에 돌아와 며칠에 걸쳐 책을 읽으면서 내게 해당하거나 중요한 내용들을 노트에 기록하며 꼼꼼하게 읽었었는데, 불과 1년 만에 개정증보판이 나왔으니 저자의 부지런함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2019년 초판의 표지는 파란색이었는데 <대한민국 청약지도2020 개정증보판은 빨강을 테마색으로 표지를 만들었다. 2019년 초판이 아파트 청약 관련 정보들을 모아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시원하게 탁 트인 길을 안내해 주었다면, 2020년 개정증보판은 활활 불타오르는 현재의 청약 시장의 느낌을 그대로 잘 살려냈다.


2020 개정판은 정부의 계속되는 부동산 정책 변화에 맞추어 새롭게 바뀐 청약 제도의 모든 것을 담았다. 작년 초판이 나왔을 때도 수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으며 곧바로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고, 종합 순위에서도 몇주간 15위에 안착하면서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었다. 올해의 개정증보판 또한 안정적 흥행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 청약지도>는 청약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담은 최고의 청약 바이블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지금 청약에 대해 알고 행했던 모든 것은 오직 이 책 덕분이었고 아임해피 정지영 님 덕이었다.



<대한민국 청약지도2020년 최신 개정증보판은 초판의 탄탄한 구성과 내용에 덧붙여 2020년 주목해야 할 핫 플레이스, 3기 신도시의 입지별 특징과 당첨 전략, 신혼희망타운에 대한 상세한 정보까지 알차고 풍부한 내용을 꾹꾹 눌러 담았다. 책속 부록으로 실린 '서울 최저가점 지도'와 '2020년 분양예정단지'도 청약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소중한 정보다. CASE STUDY에 실린 다양한 실전 사례는 책에 실린 내용을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제이다. 책의 목차만 꼼꼼히 살펴봐도 이 책이 얼마나 좋은 책인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흔히 내집 마련을 미루는 사람들은 모든 게 다 갖추어졌을 때를 기다린다고 말한다. 정지영 님은 그게 대체 언제인가요? 라고 묻는다. 선뜻 답을 할 수 없다면 이 책을 읽으시라. 청약의 A~Z까지 모든 것을 빠짐없이 다루고 청약 당첨의 비결과 전략까지 담은 이 책은 단 한 페이지, 한 문장도 버릴게 없다. 따라서 이 책을 읽은 사람과 읽지 않은 사람의 청약 당첨 결과는 확연히 다를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다.



책에서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은 부분을 키워드를 중심으로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당해의 기쁨', '기회가 많아진 특별공급', '특별공급에서 힌트 얻기', '첫 분양을 주목하라', '가점 낮은 무주택자 3번의 청약 기회를 잡아라'. 이밖에도 청약에서 당첨 확률을 높이는 다양한 전략이 책에 실려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청약의 전체 구조를 건물 설계도 보듯 조감하며 설명하고 있어서 아파트 청약을 중심으로 내집 마련의 플랜을 짜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책 제목이 '청약지도'인 것도 그런 이유가 아닐까 한다.


<대한민국 청약지도>가 다른 청약 관련 도서와 구별되는 몇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는 모델하우스 임장 방법은 물론 입주 후 아파트 사전 점검에 이르기까지 아파트 청약에서 계약 후 입주까지의 모든 과정을 책에 담았다는 것이다. 둘째는 청약통장 없이도 새 아파트를 갖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는 것이다. 잔여세대 분양, 분양권 매수, 재건축·재개발 입주권 매수, 입주 1~2년차 아파트 공략 등인데, 청약만이 아닌 더 넓게 시야를 확장해 각자 처한 상황에 맞는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했다고 하겠다. 셋째는 저자 자신이 많은 경험을 가진 부동산 실전 투자자이기 때문에 똘똘한 부동산을 선택하는 높은 안목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정지영(아임해피) 님은 현재 유튜브 '직방TV'에서 청약의 신으로 활약하며 아파트 청약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아낌없이 풀어주고 있다. 팟캐스트 팟빵과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는 아부라(아임해피의 부동산 라디오)를 제작·운영하고 있고, 유튜브 아임해피TV를 통해 부동산 투자 및 아파트 청약과 관련한 귀중한 정보들을 친절하게 풀이해주고 계신다. 2020 개정판에 새롭게 들어간 책 속 QR 코드를 활용하면 아임해피 님의 정제되고 깔끔한 청약 동영상을 주제별·항목별로 볼 수 있다. 책을 읽은 후 이동 중에 반복 청취한다면 완벽한 복습 효과까지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청약은 똘똘한 내집 마련을 위한 최상의 전략이다. 새 아파트를 가장 싸게 사는 현실적 방법이 청약으로 분양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분양가 상한제는 더없이 좋은 기회일 수 있다. 이 책 <대한민국 청약지도2020년 최신 개정증보판은 아파트 분양의 당첨을 바라는 이들에게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알려주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청약 바이블이다. 청약 당첨을 원한다면 이 책을 보시라. 내 집 마련의 필독서, 내 집 마련의 길을 찾아주는 청약 내비게이션으로 부린이들 모두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정책 및 상황 변화에 따라 주기적으로 개정판이 나오는 장기 스테디셀러가 되었으면 하는 개인적 바람을 덧붙여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