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 영상 편집 - 줌 영상 회의와 실전 온라인 수업을 위한 지침서
앤미디어 지음 / 성안당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를 겪으며 일상의 삶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새삼 깨닫는다. 누구도 경험하지 못했던 미증유의 사태들은 사상 초유의 개학 연기를 불러왔고, 수많은 오프라인 강좌를 문닫게 만들었다. 재택 근무와 화상 회의는 이제 일상화되었고, 직접 대면하여 이루어지던 강의와 수업은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격 회의와 강의 영상 편집까지 담은 <줌 & 영상 편집> 책이 나왔으니 가뭄에 단비 같은 반가움이다.


이 책에서 특히 주목되는 것은 현재 중앙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수업의 강의 녹화와 영상 편집 과정을 그대로 담았다는 점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한번 보고 경험한 것을 따라하는 것이야말로 그 어느 것보다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책에서 소개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화상 회의를 위한 Zoom, 온라인 강의에 최적화된 OBS, 그리고 영상편집 프로그램까지 모두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호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이들에게는 더욱 반가운 소식이다. 무엇보다 이 책 한권으로 화상 회의에서 온라인 수업, 영상 편집까지 모두 해결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줌 & 영상 편집>은 5개의 파트로 꾸며져 있다. 1장~2장은 화상 회의와 온라인 강의를 위한 사전 준비에 대한 내용이다. 프로그램 설치부터 효과적인 강의 촬영 노하우, ZOOM의 작동법과 기본 기능까지 살뜰하게 담았다. 책의 핵심은 3장~5장으로 볼 수 있다. 온라인 수업 활용하기, 온라인 강의 녹화하기, 온라인 강의 편집하기가 그것인데, 지금 우리가 맞닥뜨린 코로나 위기 시대의 온라인 회의와 수업에 필요한 기능을 모두 담았다.



특히 3장의 '실전! 온라인 수업에 맞게 줌 활용하기'는 줌의 단순 기능 소개를 넘어 줌을 활용한 쌍방향 수업 또는 회의에서 필요한 기능과 스킬들을 세밀하게 다루고 있다. 과제 제출과 체크 방법, 소회의실을 만들어 팀별 활용하기, 개인 공간에 강의 요약과 데이터 연동하기 등은 실제 그러한 형태의 온라인 수업과 회의를 운영하고 경험해보지 않았다면 쉽게 접하기 어려운 내용일 것이다.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련 대학 강의와 실무 영상 편집자인 저자의 생생한 노하우가 잘 담겨진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만약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거나 장기화된다면 녹화된 강의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업에 대한 피로가 누적될 것이고, 결국 양방향 수업이 가능한 온라인 대면 수업이 자리잡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진다. 그럴 때 2~3장에서 소개된 줌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의 다양한 기능과 팁들은 더욱 진가를 발휘하게 될 것이다.



4장에서는 상업적 용도에도 제한없이 무료로 사용가능한 온라인 강의 녹화 프로그램 OBS 스튜디오를 다루고 있다. 오캠(oCam)이라는 프로그램도 유명한데 최근 정책이 바뀌어서 개인 사용은 무료이나 기관이나 상업적 사용은 유료 라이센스가 필요하다. 그렇기에 현장에서는 줌의 화면녹화 기능을 이용하거나 파워포인트의 녹화 기능을 이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채로운 기능과 활용에서는 OBS에 미치지 못한다. 강사가 동시에 표시되는 녹화 기능은 OBS 스튜디오의 가장 대표적인 장점 중 하나이다.


<줌 & 영상 편집>의 마지막은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다빈치 리졸브'인데 4K의 고화질 영상 출력까지 가능하다. 다빈치 리졸브는 편집과 보정 등 각 과정이 탭으로 구성되어 있어 조작이 편리하다. 자르고 붙이는 것은 기본이고 세련된 로고와 자막을 입히는 것도 가능했다. 중간에는 무료 음성인식 자막 프로그램인 브류(vrew) 활용법까지 다루고 있어 더욱 좋았다. 조명 없이 영상 밝기 보정하기, 메이크업 없이 강사 얼굴 보정하기, 저음과 고음의 디테일한 사운드 조정까지 무료임에도 다양한 기능 구현이 가능했는데 저자의 친절한 따르다보면 그리 어렵지 않았다.



작금의 상황은 코로나19로 촉발된 것이 크지만 이는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이라는 거대한 흐름 안에 있다고 평가되기도 한다. 이른바 언택트 시대다. 그리 달갑지 않은 미래지만 시대의 변화가 그렇다면 적응하고 살 수 밖에 다른 길은 없다. 이 사태가 언제까지 장기화될지 가늠하기조차 어려운 상황에서 삶의 도구로써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익혀두는 것은 나중에라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줌 & 영상 편집>은 강의와 교육 콘텐츠를 준비하고 생산하는 이들에게는 더욱 유용한 보석 같은 책이다. 화상 회의, 양방향 수업, 강의 녹화, 영상 편집까지 한번에 잡을 수 있으니 시간과 노력의 절약도 큰 몫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